- [A+ 추천레포트]교원양성제도, 교원 임용시험제도의 분석과 문제점 및 임용시험 개선방안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자격증 2급을 가진 자는 누구나 임용고사라는 시험을 보아야한다. 여기서 말하는 임용고사는 즉, 교원공개임용제도를 의미한다. 이는 현재 교원이 아닌 자를 새로이 교원으로 채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1990년 10월 8일 헌법재판소에서 국립사범계대학 졸업생들의 우선 임용을 규정한 교육공무원법 제11조 1항이 직업선택의 자유를 규정한 헌법 제15조에 위배된다는 판결이 내려짐에 따라 공개전형제도로
- 교원임용정책 교원임용정책 변천과정 교원임용정책 현황 교원임용정책 문제점
사범계열)가 제도화 되었음. 특히 실업계 교원은 일반대학의 실업계 학과에서 양성, 공급됨.1963-실업계 교육학과가 설치, 운영됨.-교육공무원법의 전면 개정.(교원임용에 있어서 국립 또는 공립의 사법대학, 기타 양성기관의 졸업자, 또는 수료자를 대통령령이 정하는 비율에 따라 우선 채용하여야 한다는 조항이 삽입됨)-예정 인원수보다 희망자가 많은 경우 임용권자, 혹은 임용제청권자는 경쟁시험에 의하여 그 후보자를 선발할 수 있게 함.-6월,
- [교육정책론] 교원양성 및 임용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자격증 2급을 가진 자는 누구나 임용고사라는 시험을 보아야한다. 여기서 말하는 임용고사는 즉, 교원공개임용제도를 의미한다. 이는 현재 교원이 아닌 자를 새로이 교원으로 채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1990년 10월 8일 헌법재판소에서 국립사범계대학 졸업생들의 우선 임용을 규정한 교육공무원법 제11조 1항이 직업선택의 자유를 규정한 헌법 제15조에 위배된다는 판결이 내려짐에 따라 공개전형제도로
- [사범] 교원임용제도의 의의와 특징 및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분석
문제점과 해결방안 분석Ⅰ.서론2008년부터 교원임용제도가 새롭게 바뀌었다. 예전 우리나라에서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사범대를 나오거나 다른 전공을 가지고 있을 경우 교직을 4년 동안 이수하여 교직자격증 2급을 취득할 수 있다. 그리고 해당요건을 충족한 해당자에 의해 누구나 임용고사라는 시험을 보아야한다. 여기서 말하는 임용고사는 즉, 교원공개임용제도를 의미한다. 이는 현재 교원이 아닌 자를 새로이 교원으로 채용하는 것을 말하는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현재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기관은 전국 11개 교육대학교(국립)와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이다. 위의 학교를 졸업할 경우 초등임용고사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인 정교사 자격증(2급)을 얻게 된다. 임용고사는 총 2차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1차 시험은 교육학과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정원의 1.2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2차 시험은 논술, 일반면접, 실기면접 등으로 이루어진다. 2) 중등교원중등교원을 양성하는 기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