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교육과] 초등학교 체육교과 성교육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졸업논문입니다.

이번에 제출한 논문입니다...수정없이 가능할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1. 성교육의 개념 3
2. 성교육의 목표 4
1) 일반 목표 4
2) 초등학교에서의 성교육 목표 5
3. 성교육 방법 6
1) 성교육의 계획과 운영 6
2) 성교육 지도교사의 태도 7
3) 성교육의 지도방법 7
4) 학습 분위기 8
4. 아동의 성 발달 단계 9
1) 아동의 성의식 9
2)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9
3) Hurlock의 이성 의식의 발달단계 11
5. 성교육의 현황 12
1) 우리 나라의 성교육 현황 12
2) 외국의 성교육 현황 13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16

Ⅳ. 결과 및 해석 17
1. 초등학교 체육 교과서 내 성교육 관련 내용의 전체적인 분포 및 비율 17
2. 초등학교 체육 교과서 내 성교육 관련 내용의 영역별 분석 18
3. 초등학교 체육 교과서 내 성교육 관련 내용의 학년별 분석 19
4. 바람직한 성교육 내용체계 23

Ⅴ.결론 25
1. 결론 25

참 고 문 헌 26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유교적 전통과 윤리관이 지배해 온 우리 사회에서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성에 관한 교육은 전통적으로 가정교육의 범주 속에서 다루어져 왔으며, 성 문제란 사회 통념상 금기 사항으로 여겨져 왔다(안창선ㆍ김현옥 편역, 학교성교육, 1998).
그러나 최근 서구의 성 개방 풍조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성문화가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경제발전에 따른 영양상태의 호전으로 아동들의 성적 조숙화가 촉진되어 초등학교 졸업 이전에 많은 수의 아동들이 이미 제2차 성징이 나타나고 있다. 사춘기의 시작이 종래의 13∼14세에서 10∼11세로 앞당겨져 이른바 2차적 성 특징에 해당하는 생리변화가 과거에 비하여 일찍부터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청소년들은 그러한 변화에 대한 지식을 사전에 알지 못함으로 인하여 불안, 긴장, 초조, 당황 등의 심리적 동요로 성적 부적응 상태에 빠지는 사례도 적지 않다(조중근, 2000).
특히 인간의 성에 대한 지식, 태도, 행위는 어릴 때부터 형성되어 지는 것이므로 성교육도 이에 맞추어 어릴 때부터 가정과 학교, 사회 모두의 공동 노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바, 성교육을 가장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 할 수 있는 곳이 학교이고 아동들이 최초로 접하게 되는 곳이 초등학교란 점에서 초등학교에서의 성교육은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박귀옥, 2000).
그러나 오늘날 학교현장에서의 성교육은 필요성과 중요성만을 강조하고 있을 뿐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순열, 1996).
학교 성교육의 필요성이 높게 인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참고문헌
강희경(1992), 성교육을 통한 국민학교 아동의 성에 관한 지식 및 태도 변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대사전편찬위원회 편(1972), 교육대사전, 서울 : 신송출판사
김봉희(1971), 성교육의 현황과 제언, 수도교육 제13호
김설희(1991), 국민학교 교사의 성교육에 대한 태도 및 성교육행동,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옥렬(1992), 국민학교 교학년 아동의 성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성교육 요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문교부(1983), 성교육 지도자료, 서울 : 삼진기업
박귀옥(2000), 초등학교 아동의 성의식에 관한 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은희(1991), 성교육에 대한 국민학교 교사들의 의식 및 실태조사,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준희 외 3인(1986), 성교육 계획과 실제, 서울 : 교육출판사
서동오(2000), 초등학교 성교육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서봉연 외2인(1983), 발달심리학, 서울 : 적성출판사
신연식(1983), 어린이의 문제와 지도, 서울 : 학문사
안창선·김현옥 편저(1991), 학교성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이내선(1974), 청소년 성교육 실시의 문제점 및 실효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이순열(1996), 청소년 성지식과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이성혜(2002), 성교육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지식 및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재분(1996), 외국의 성교육, 한국교육개발원, 9월호
이화여자대학교 인간발달 연구소 편(1971), 중고생을 위한 성교육, 서울 : 교육출판사
임윤혁(1987), 발달심리학, 서울 집문당
조중근(2000), 초등학교 아동의 성의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조재명(1981), 여자대학생을 위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
  • 교육제도를 『국가 혹은 준 국가적 자치조직의 통제와 관리와 지원에 의해서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운영되는 교육제도』라고 규정한다.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공교육이란 초등학교, 중 ․ 고등학교에서 교사의 지도 하에 이루어지는 교육을 가리킨다. 공교육의 특징으로는 기본적이고 공적인 가치를 교육하는 ‘소양교육’, 비전문적인, 일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보통교육’, 경제적 능력, 종교적 신념, 사상, 성 등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북한의 교육제도 화화교육과 송민규, 교육학과 박제희북한의 교육제도Ⅰ. 교육제도북한의 교육제도는 학교전(취학전) 교육체계, 학교교육체계, 성인교육체계, (학교교육 밖의 사회교양과 가정교육을 포괄하는) 사회교육체계로 구분한다. 북한은 헌법 제43조를 바탕으로 공산주의적 형명인재 양성에 중점을 둔 교육을 한다. 이를 통해 집단주의에 바탕을 둔 공산주의적 인간양성을 꾀하고 있다. 북한 헌법 제43조(1992)‘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교육은 특히 교육과정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진로교육을 위해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제 7차 교육과정은 크게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하나의 연계체제로 묶은 것으로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 3개 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성숙을 심리적으로 적절히 통합해야 되는데 따른 어려움은 성범조의 다수가 중고교생에 의한 것이라는 것, 성애 대한 전화상담의 증가, 성교육 요구도 조사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셋째, 청소년이 성지식을 얻는 경로가 부모님이나 학교보다 각종 대중매체와 친구인 비율이 크므로 흥미 위주의 왜곡된 성지식을 얻을 가능성이 많으며, 이러한 부정확하고 왜곡된 성지식을 가지고 건전한 성태도와 성행동을 취하기는 어렵다고 볼 수 있다.이상의 내용에

  • [정책학원론] 현 교육과정의 정책대안 개발 및 탐색과 결과예측
  •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요구가 계속 제기되어 왔다. 그 후에 새롭게 만들어진 것이 바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현재 구상 계획 중인 교육과정으로, 학교 자율성과 창의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의 개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행 교육과정이 학생의 학습부담은 과중하나 학습의욕과 지적호기심을 유발시키지 못하고 있고, 전국의 모든 학교가 국가가 정해준 동일한 교과목과 내용으로 운영되어 학교의 자율성과 다양성이 부족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