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 해방 후 북한문학의 전개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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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북한 문학의 분단사적 의의

Ⅱ. 본론

(1) 평화적 민주건설시기(해방직후-1950년)
(2) 조국해방 전쟁시기(1950년-1953년)
(3) 전후복구와 사회주의 건설시기(1953년-1958년)
(4) 천리마 대고조기(1958년-1967년)
(5) 주체시대(1967년이후)

Ⅲ. 결론 - 사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북한 문학의 분단사적 의의

북한문학은 주지하다 시피, 수령의 형상화, 주체철학의 설립 등의 목적으로 숭배 일변도로 움직여 왔다. 이러한 문제는 남북 관계에 비추어서는 매우 예각적인 주제이며, 문화적 교류가 진행시, 미학적 가치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내세운다면 기본적인 합치점을 찾기가 어려울 것이다. 북한의 입장으로서는 그러한 대화조차 허용하기가 불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그들이 일관해 온 ‘수령형상문학’이라고 하는 것 역시 그 체제 내의 삶이 구체적으로 반영된 실체적 진실이기 때문이다.

또한, 북한문학의 관점으로 본다면, 남한의 문학 역시 비판의 칼날을 세울 여지가 다분히 있는 것이 사실이다. 몇 사람 수준의 항일저항문학과 절대다수의 친일문학에 대비하여 북한문학이 가진 항일저항의 실천성을 내세워 이를 전가보도처럼 휘두르는 사태를 목격하게 될지도 모른다. 요컨대, 우리는 북한문학을 우리 문학의 변방에 위치한 부분적 산물이라는 인식에서, 한민족 문학의 다른 온전한 반쪽이라는 합리적 시각을 회복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1. 신형기․오성호, 북한문학사, 평민사, 2000
2. 김재용, 북한문학의 역사적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4
3. 김종회 편, 북한문학의 이해 1,2,3, 청동거울, 1999, 2002, 2004
4. 북한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조선문학사 4, 5, 역락,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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