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과교육론] 과학교육에 있어서의 가치와 윤리 교육 - 생명과학 교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생각의 시작
Ⅱ. 과학기술 시대의 연구윤리 ; 과학의 윤리적 특성
1. 과학기술 시대의 위험
2. 현시대에서 과학자의 역학과 책임
3. 생명공학분야의 윤리적 쟁점들
4. 과학교육 (education)
Ⅲ. 과학의 가치교육과 윤리적 특성에 대한 제안
1. 과학의 가치교육과 윤리적 특성에 대한 교수-학습 원리
2. 과학의 가치교육과 윤리적 특성에 대한 교수-학습 모형
3. 과학의 가치교육과 윤리적 특성에 대한 교수-학습 전략
4. 과학교육과정에서의 가치와 윤리적 특성이 담긴 주제와 소재
Ⅳ. 학교 수업에의 적용
Ⅵ. 후기
- 본문내용
-
세계 최초로 사람의 난자를 이용해 배아줄기 세포를 복제하는 데 성공한 서울대 황우석 교수의 연구 업적은, 난치병 치료에 희망적인 메시지로서 뿐만 아니라, 정보기술 산업을 능가하는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미래 산업으로서도 국내는 물론, 세계의 주목을 한꺼번에 받고 있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은 논객들의 뜨거운 감자는 바로 윤리적 문제이다. 줄기세포는 210종류의 모든 인체 장기로 자랄 수 있는 근원세포로 무한히 분열하고 증식하며, 어떤 종류의 세포로도 분화할 수 있는 두 가지 능력을 갖추었다. 특히, 황우석 박사가 이용한 배아줄기 세포는 인간의 수정란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세포로, 배아에서 채취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하나의 생명이 될 배아를 파괴해야만 하고, 또 이런 점 때문에 입수하기가 어렵다. 특히,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는 순간을 생명체의 시작으로 보는 종교계나 생명윤리 단체들은 이러한 연구에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과학자들과 대립하고 있으며, 배아 줄기체포를 이용한 황우석 박사의 연구에도 전 세계적으로 윤리적 논쟁이 활발하다. 이에, 우리는 과학에 있어서의 윤리적 고찰 그리고 과학교육에 있어서의 가치와 윤리교육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