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학습(수업,교육)접근방법,열린교육, 도덕과학습(수업,교육)문제점,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특징

Ⅱ.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원리
1.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목적은 도덕적 문제의 ‘합리적 이해’에 있다
2. 학생들의 판단 능력이 존중되어야 한다
3. 도덕과 학습 지도에 있어서 교사는 ‘도덕적 판단의 중립자’ 이면서 ‘방법상의 권위자’이어야 한다
4. 학생들 상호간의 의견 차이는 허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존중되어야 한다
5. 도덕과 학습 지도는 교과의 목표 상 도덕적 사고력과 가치 판단력을 신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수업을 전개해야 한다
6. 도덕과 학습 지도는 방법상 논의식 수업이 되어야 한다

Ⅲ.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Ⅳ.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접근방법
1. 내용 중심의 접근 방법(전통적 도덕 교육 방법)
2. 형식 중심의 접근 방법(현대의 도덕 교육 방법)
3. 동기 중심의 접근 방법

Ⅴ. 도덕과학습(수업, 교육)과 열린교육

Ⅵ.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문제점
1. 교육 과정
2. 교사
3. 학생

Ⅶ. 향후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방향
1. 인지적 영역의 도덕 교육
2. 정의적 영역의 도덕 교육
3. 행동적 영역의 도덕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과학습(수업, 교육)의 특징

. 마땅히 지키고 실천해야 할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가치의 내면화
. 생활기준이 되는 도덕규범과 가치의 내면화를 통한 행동 습관의 육성
. 도덕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육성
. 도덕적 문제를 올바로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도덕적 문제 해결과정에 따른 논의 양식의 독자성과 대상 학생의 발달 단계와 관련된 연계성 계열성 고려(저․중․고학년)
. 가치 통합적 기능과 사회 통합적 기능
. 일상생활에 필요한 건전한 도덕성 함양의 기초 능력 강조
. 추구하는 인간상과 국가․사회의 절실한 요구의 반영
. 도덕 교과 내용의 학습 분량 최적화
◦ 최저 필수 학습 요소 중심의 기초적 기본적 공통적 내용 엄선(주당 시수, 가치 덕목, 지도 요소 등)
. 국민 공통 기본과정의 정신 반영과 계열성 및 연계성 고려
. 직접 실천과 활동, 참여와 체험 위주의 교수․학습 방법 강화
.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을 함양하는 통합적 인격 교육적 접근
※ 건전한 도덕성이란? 도덕성의 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이 통합적으로 발달한 바람직한
참고문헌
김종문(1984), 도덕과 교수법 연구, 서울 : 형설출판사
김종문·강희명(1999), 도덕과의 열린교육을 위한 대화학습과 수업실제, 대구교육대학교논문집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창의력 신장을 돕는 중학교 도덕과 학습 평가 방법
이동석 외, 문답식으로 풀어 본 도덕과 수업의 원리와 실제, 서울 : 강동교육청 초등도덕 교과 교육 대학생일동
이택휘 외 4인,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이근철 외 3명(2003),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과,도덕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효교육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수업자료(교수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징4. 자료의 효과1) 학습 효과 면에서2) 교수 효과 면에서Ⅲ. 영어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내용3. 효과Ⅳ. 과학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1. 목적2. 방향3. 방법1) 웹 타이틀 제작 방향2) 웹 타이틀 개발 단계3) 기존 웹 자료의 분석4. 효과Ⅴ. 컴퓨터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1. 필요성1) 교수-학습면2) 자료면2. 목적3. 특징4. 효과Ⅵ. 도덕과

  • [ICT활용교육자료][정보통신기술학습자료]사회과,과학과,수학과,도덕과,윤리와사상,일본어과,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 습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Ⅱ.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ICT활용 수업을 하기 위한 과학과의 성격 분석2. 과학교육에 있어서 ICT 활용3. ICT를 활용한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1) 학습 지도 계획2) 교수 학습 방법4.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Ⅲ. 수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 개발의 특성4. 자료 제작의 방법 5. 자료의 교육적 효과6. 일반화 방안 Ⅳ. 도덕과 ICT활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 방법서설/성찰/철학의 원리/정념론, 동서문화사, 2014.정순례,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북카페, 2007.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0.이성진, 행동수정의 현장기법, 교육과학사, 2002.이홍우, 지식의 구조와 교과, 교육과학사, 2001.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도덕발달 개념2. 로런스 콜버그(Kohlberg, Lawrence, 1927~1987)란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

  • 방통대 중간과제 인간과 교육
  • 과학적 인간관5)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과 문제점2, 인본주의 심리학1) 로저스의 철학적 사상2) 로저스의 인간관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의 인간관의 특징과 과학적 인간관의 평가4,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의 기초1) 도덕성의 정의2) 콜버그 이론에서의 도덕성의 본질3) 도덕판단과 도덕행위5. 인지발달적 접근6,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가, 전인습수준(the pre-conventional)나, 인습 수준(the conventional leve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