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운동의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본은 군사?경제적인 면에서는 조선을 누를 수 있었지만 문화적으로는 근대 이전까지의 일종의 열등의식이 남아 있었다. 그것이 근대 이후 일본인이 조선과 중국에서 잔혹행위를 감행한 원인이 되었다는 견해도 있다. 아무튼 일본은 합방 직후 10년간 문관과 교원까지도 칼을 차는 공포분위기를 만들어 식민지 지배체제를 굳히는 한편, 식민통치에 저항하는 조선인에 대해서는 극형도 서슴지 않았다. 1930년대 이후 침략전쟁기로 접어들면서부터 조선민족에게 전쟁협력을 강요하고 모든 지식인?문화인의 친일화를 강력히 추진했으며 마침내 조선민족의 언어와 문자, 성씨까지도 말살해갔다. 이 과정을 통해 절대독립론에서 일단 후퇴했거나 저항성이 거세된 문화운동 방향으로 민족운동을 이끌어갔던 지식인?문화인의 상당수가 친일파로 전락해갔다. 식민통치 아래서 민조문화운동이 저항성과 비판성을 잃어버리고, 이른바 순수한 문화운동 및 민족문화 보전운동으로만 나아간 경우 그것은 복고주의적 방향으로 나아가거나 아니면 식민통치의 올가미 속으로 빠져들어 갈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 같은 일본의 식민지 문화정책 아래서도 저항 주의적 학문 활동 및 문화활동은 꾸준히 계속되었다.
문화운동의 활동
1. 민족교육운동
1)교육진흥운동
교육진흥운동의 대표적인 단체로는 조선교육회가 있다. 일제 침략 하에서, 한국인의 초 등학교 진학률은 일본인의 6분의 1에 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현상은 상급 교육기관으로 갈수록 더욱 심하였다. 3?1운동 이후 일제 식민통치의 변화로 교육시설이 확장되었다고 하 지만, 그것은 일본인을 위한 교육시설의 확장인 것이며, 한국인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 뿐만 아니라, 정규학교에서의 교육은 철저한 식민지 교육으로서 한국인을 위한 민족 교육은 거 의 존재할 수 없었다. 그러나 민족 교육 기관으로 사립학교, 종교 계통의 학교, 개량 서당, 강습소, 야학 등이 있었다. 이들 교육 기관은 비록 그 규모는 작았지만, 민족의식 향상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 아래에서 한국인을 위한 한국인 본위의 교육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 갔다. 이러한 민족적 요구에 부응하여 한규설, 이상재 등의 민족 지도자들은 조선 교육회를 조직하였다. 조선 교육회는 한민족 본위의 민족 교육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고등교육기관을 설립하여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급선무라 하여 대학의 설립을 서둘렀다. 그리하여 조선교육회는 총독부에 대학 설립을 요구하였으나 이것이 묵살되자, 우리 민족의 손으로 대학을 설립하려는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이 본격화 되었다.
민족 교육 진흥 운동의 중추적 역학을 하던 조선 교육회의 노력으로 이상재를 대표로 하는 민립 대학 기성 준비회가 결성되었다(1922). 이 준비회 에서는 경향 각지에 취지서를 보내어 동참할 것을 호소하였고, 각지에 대표를 파견하여 사회 유지들을 설득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각지에서 적극적인 호응을 얻어 그 이듬해 서울에서 발기인 총회를 개최하였다. 이 모임에는 민립 대학의 설립을 열망하는 각처의 대표들이 참가하여 대성황을 이루었으며, 조선 민립 대학 기성회를 조직하였다. 이 기성회는 대학 설립이 한국인의 재력과 노력으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각지에 지방부 조직을 서둘렀다. 이와 같은 원칙 아래 1000만원 모급 운동을 전개하였다. 전 민족의 참여를 위하여 100여개소에 지방 조직이 구성되었으며, 만주, 미국, 하와이 등 해외에서도 모금 운동이 전개되었다.
이 운동은 많은 사회단체의 후원으로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나, 일제의 방해 공작으로 중도에서 좌절되었다. 일제는 이에 대신하여 경성 제국 대학을 설립하여 한국인의 불만을 무마하려 하였다.
2)민중야학운동
한일합병 초기에는 신교육은 민족관념을 말살하고 일본 동화정책에 따르는 것이라 하여 일반적으로 기피하였으나 3?1운동과 6?10만세 운동에서 학생들이 전위적인 역할을 담당한 후부터는 조국의 장래 운명은 마땅히 신교육을 받은 청년들에게 기대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이리하여 신교육 열이 크게 진흥하게 되었으니 1920년대에는 실력배양운동과 학원 설립운동이 활발하여 사설학원과 강습소, 야학 등의 설립이 격증하였음은 민족의 신교육에 대한 열망을 반영 한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민족운동사학회, 「한국독립운동과 종교활동」, 2000
노영택, 「한말 국민국가 건설 운동과 국민교육」, 신서원, 2000
국사편찬위원회, 「한민족 독립운동사」, 탐구당,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