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상과 전통] 신채호와 박은식 역사 근대화와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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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민족(사학)의 등장 이전 상황

신채호/박은식의 등장과 관련 된 시대적(역사적) 배경

단재 신채호의 생애

신채호의 사상과 역사관

① 들어가며...

② 1905년부터 1910년 - 사회진화론에 입각한 ‘개화 자강론’

③ 1910년부터 1919년 - 실천적ㆍ비타협적 민족주의

④ 1920년 이전부터 1929년 - 아나키즘(무정부주의사상)

신채호의 주요저서

백암 박은식의 생애

박은식 사상과 역사관

1. 사상의 변화

2. 역사관 - 민족주의 사학,‘혼사관(魂史觀)’

박은식의 저서

신채호와 박은식의 비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민족(사학)의 등장 이전 상황

1910~1920년대의 조선에서는 일제의 식민통치로 인해 우리 민족의 말은 물론 우리 민족의 역사를 배우고 가르치는 것도 거의 불가능했다. 게다가 대한제국 시기의 사서 또한 이미 식민사학에 오염되어 있었기에 이 시기에는 개인의 역사의식과 역사를 알고자 하는 지적 호기심마저도 일제의 식민사학(植民史學) 안에 갇혔다. 이로 인해 당대의 민족주의 사학자들은 식민사학에 대항하여 민족의 자주성과 한국사의 주체성, 그리고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민족 독립의 강력한 이념적 기반을 구축하고자했다. 하지만 일제의 식민통치로 인해 조선 내에서는 불가능했고 결국 만주나 연해주 등지로 망명하여 민족사학(民族史學)의 길을 열어나간다. 당시의 많은 역사가들은 우리 민족의 이념적 독립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을 했다.

신채호/박은식의 등장과 관련 된 시대적(역사적) 배경

당시 조선은 일제의 식민사관에 의해 지배받고 있었다. 일제는 정체성론(停滯性論) 및 타율성론(他律性論)등의 논리로 한반도의 역사를 왜곡하면서 우리 민족의 정신적인 부분까지 침식해가고 있었으며 우리역사를 부정하고 비하함으로써 일제는 식민통치를 정당화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민족주의 역사가들은 식민사학의 논리를 깨트리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민족주의역사학은 조국이 식민지라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자연히 민족의 애국심을 고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그 결과 대체적으로 우리 민족의 자주성을 강조하게 되었고, 우리 민족의 뛰어난 문화유산이나 역사적 전쟁 및 우리 역사에 나타난 영웅(英雄)들을 많이 다루게 되었다.

단재 신채호의 생애

1880년 12월 8일 충남 대덕에서 출생. 조부는 문과급제 사간원 정언, 아버지는 한미한 농촌선비
1887년 충북 청원군 귀래리로 이사 이후 서당훈장을 하던 조부아래 수학하고 성장함
1898년 성균관 입교, 독립협회 운동에 참여. 한편으로 유학을 공부하고 한편으로 중국이나 일본에서 입수된 신서 개화사상을 공부, 개화자강론자로 변모
1901년 <문동학교>에서 교육계몽운동 전개
참고문헌
-.신채호 [조선사 연구초], 범우사, 2004
-.김상웅 [단재 신채호 평전], 시대의 창, 2005
-.신용하 [박은식의 사회사상연구], 서울대출판부, 1998
-.이만열 [단재 신채호의 역사학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0
-.이연복 [한민족독립운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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