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교수설계이론(가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네의 교수설계이론에 관한 발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R. M. Gagne의 약력

개요

Gagne 목표별 교수이론

Gagne의 학습과정의 5가지 영역

교수의 계열화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Gagne의 수업이론의 강.약점

교수설계이론의 전망


키워드
본문내용
가네는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교육연구학부의 교수로 21년간 역임한 후 1990년에 퇴임과 동시에 같은 학과에 명예교수로 남아있다.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50 평생을 퇴임으로 끝내지 않고 공군연구소로 옮겨 연구를 계속하고 있으며 그 곳에서 특별한 어려움 없이 교육심리학 분야에서 많은 연구와 매우 존경받는 경력을 쌓았다
.
.
.
교수설계 분야는 교수체제를 다룬다는 측면에서 상위체제인 사회, 학교 및 직장의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될 것이고, 인간의 학습과 수행에 초점을 둔 실재 학문이라는 측면에서 테크놀로지와 인간학습에 대한 지식의 발전에 의해 변화될 것이다(Reigeluth, 1996; Gustafson, 1991).
☞ 교수설계는 상위학문분야인 교육공학 분야의 발전과 변화에 영향을 받아 연구, 개발과 이론의 방향이 변화될 것이다.
☞ 교수설계 분야의 지적 기반은 단수지식 획득에서 지식의 구조와 인간의 능력에 그 초점을 이동시킴으로써 확대될 것이다.
☞ 교수설계 분야는 그 초점을 일반적·절차적 모형으로부터 개념적 모형으로 이동할 것이고 이는 교수설계이론의 발전을 꾀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 교육공학의 의의와 전망00
  • 교육공학(education techonology)과 교수공학(instruction techonology, 수업공학)을 구별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구별 없이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1963년, 미국교육공학회 교수공학의 실용적 정의를 제공하고, 시청각 매체에 관하여 최초로 공식적 정의를 하였으며, 결과 지향적인 관점에서 과정 지향적인 관점으로 전환하는 태도를 보였다. 시청각 통신은 학습과정을 통제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관한 교육이론과 실제의 일부이다. 이를 위해 첫째로 학습과

  • [교육공학] 교수설계
  • 제 6 장 교 수 설 계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제6장 교수설계1. 교수설계의 개념2. 교수설계의 원리3. 교수설계의 접근 방법4. 교수체제의 구성요소5. 교수의 변인6. 교수설계 모형7. 교사와 교수설계목 차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제6장 교수설계(1) 교수설계란? - 교수설계는 교과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습에 관한 이론이나 지식을 활용하는 연결 과학(2) 교수설계의 역사적인 배경 ① 교육, 군대, 산업계에서 연구된 개별 학습기구, 프레시(Pressey)의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사21경당22조선시대의 서당23성균관 24일본식민지시대 우리나라 교육25홍대용서양교육사26Rousseau-에밀27조교제도의 보급28Horace Mann교육철학29Merleau-Ponty교사론38오천석 교사론교육공학6TV 연결매체8빔프로젝트교육과정51구안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제 중심 학습2직소방법3OHP를 활용 기법4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5동기화 9웹기반수업을 위한 설계원리20단상토론47오즈벨의 교수단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이론의 적용Ⅲ. 요약 및 평가1. 요약2. 평가 : 기여 및 제한점Ⅳ. 출처Ⅰ. 머리말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 1916 - 2002)는 학습의 조건들로 잘 알려진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이다.가네는 2차 세계대전 동안 공군 파일럿들을 대상으로 교수 과학을 선구적으로 연구하였다. 이후 그는 일련의 연구를 통해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하였으며, 컴퓨터 기반 훈련과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을 설계하기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