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사회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A. 거시적 접근 이론
1) 기능이론
ㄱ. 기본전제
ㄴ. 사회계층에 대한 입장
ㄷ. 교육에 대한 관점
ㄹ. 하위이론

2) 갈등이론
ㄱ. 기본전제
ㄴ. 사회계층에 대한 입장
ㄷ. 교육에 대한 관점
ㄹ. 하위이론

B. 미시적 접근 이론
1) 해석학적 이론
ㄱ. 상호작용이론
ㄴ. 교환이론
ㄷ. 민속 방법론

2) 신교육사회학
본문내용
A. 거시적 접근 이론
- 사회, 조직구조, 문화체제 속에서 학교가 수행하는 역할을 분석

1) 기능이론
1950년대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교육사회학 이론으로 대표적인 학자로 Durkheim 과 Parsons가 있다. 기능이론에서는 사회의 본질을 부분의 ‘합성’ 인 하나의 체계로 본다. 이를 비유해서 말하면 전체사회는 'body'이고, 사회 내의 개인, 학교 등은 폐, 위장 등의 ‘organ'에 해당된다. 사회 내부의 각 부분들은 전체 사회체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거나 유지시키기 위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부분들끼리의 관계는 조화와 협동과 합의의 관계이다. 그리고 사회는 본질적으로 ‘형평’을 지향하는 성격이 있다. 사회의 각 부분이 수행하는 역할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이 사회 전체의 형평이라는 통합적 목적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분들 사이에 갈등이란 존재할 수 없다.

ㄱ. 기본전제
- 안정성: 모든 사회는 안정지향이고 지속적인 부분요소들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 통합성: 모든 사회는 부분요소들이 잘 통합된 구조이다.
- 합의성: 사회의 구조와 제도는 그 구성원들 간의 합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 상호의존성: 사회의 부분요소들은 서로 상호 의존하여 특정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회 가 체제로서 유지되도록 한다.

ㄴ. 사회계층에 대한 입장
- 계층은 보편적이며, 필요하고 또 필연적이다.
- 사회조직(사회체제)이 계층체계를 만든다.
- 계층은 통합, 조정, 응집을 위한 사회적 욕구에서 생긴다.
- 계층은 사회와 개인이 적절한 기능을 하도록 촉진한다.
- 계층은 사회적 공동가치의 표현이다.
- 권력은 늘 정당하게 배분된다.
- 경제적인 부분을 타부문의 밑에 둔다.
- 계층체계는 항상 진보적 과정을 통하여 변화한다.

ㄷ. 교육에 대한 관점
① 교육은 전체 사회의 한 하위체제로서 사회의 존속을 위한 그 나름의 기능을 수행한다. 즉, 학교 교육은 전체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행위유형들을 의도적으로 전달하여 기존 사회의 문화를 자라나는 세대에게 전수하는 ‘사회화의 기능’ 담당한다. 또한 사회 각 분야의 역할을 가장 잘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을 가려내는 ‘선발의 기능’을 수행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한 사회의 안정, 통합, 존속, 발전에 기여하는 수단이 된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 의해 능력에 따른 사회적 지위와 신분의 분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