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 간접교수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간접교수법이란?

이론적 배경

간접교수법의 7가지 교수적 기능

간접교수법과 직접교수법의 비교

맺는말

Activity
본문내용
1. 간접교수법 이란?

간접교수법은 그 과정이 탐구적이고, 결과는 발견이며, 학습상황은 문제를 다루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반성적 사고, 문제해결, 분석과 탐구 같은 학생들의 사고과정에 중심을 둠 개념, 패턴, 추상화들을 일반화와 변별의 과정을 통하여 습득

2. 이론적 배경 - 인지심리학

유의미한 학습의 세가지 조건은 지각, 이용가능성, 활성화이다.
지각, 이용가능성
-학생에게 주어진 문제에 대해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여, 예상되는 상황이나 선행조직자를 제공함으로써 형성
활성화
- 탐구의 과정을 모델링하거나 숙련된 발문기술 사용


2. 이론적 배경 - 구성주의

학생들이 그들의 경험을 활용하여 역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 가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계열화하여 학생 개인의 경험에 관한 의미를 파악하게  함
지식
-자신의 관점에서 개별적으로 구성한 실재
학습
-학생이 관찰한 것을 설명하기 위해 새로운 규칙과 가설을 이끌어 낼 때 일어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교수행위와 유아의 성취도간의 관계를 단일방향의 직선적인 과정-산물 연구에서 역동적인 교실 맥락하에서 복잡한 교사의 사고 과정과 행동을 해결할 수 있는 교사의 인지에 관한 연구로 전환되었음을 밝혔다. Fang의 전환의 대한 관점은 연구 패러다임에서 다양화를 촉진시켰으며,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예를 들어, 교실 관찰, 회상 전략(stimulated recall strategies), 발성 사고법, 집중 면담(diaries and focused interviews) 여러 가지 연구 방법을 같이 활용하게 되었

  • 뇌(두뇌) 구조, 뇌(두뇌) 인지특성, 뇌과학(두뇌과학) 의미, 뇌과학(두뇌과학) 창의성, 뇌과학(두뇌과학) 발명교육, 뇌과학(두뇌과학) 학습법
  • 간접 증거로서 학습자가 보여 주는 외현적 행동을 관찰, 측정, 조절하여 왔던 것이다. 이렇게 실험실에서나 교실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적 증거를 통해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미루어 짐작하고 거기에 맞으리라 생각되는 교수전략을 전개했던 것이다.최근에는 뇌 연구를 중심 과제로 하는 인지과학이 성립되어 컴퓨터 등을 활용하는 최신 연구 방법을 통해 매우 빠른 속도로 뇌의 구조와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사고작용의 성격을 밝혀 나가고 있다. 인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방법은 종이를 잘라서 그림을 그려 넣어서 (손을 들고 있는 아이를 보며) 준영이가 더 다른 생각이 있어?유아1 : 어, 위에다가요 00음악회장 쓰고요. 밑에다 어. 관람표라고 써요. (중략)유아2 : 의자에 붙은 번호교사 : 그래. 의자를 친구들이 이렇게 다 만들어 놨지요? 번호표시를? 그래. 그러면은 (칠판에 그린 티켓을 쳐다보며) 이 안에다 번호가 들어가면 좋겠는데 어디에 넣을까? 유아3 : 옆에! 옆에!교사 : (티켓의 오른쪽 부분을 오른손으로 짚으

  •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 전략, 질문 태도 등을 평가한다.(5) 인기 도서를 읽고 책의 가치와 인기를 얻게 된 원인을 비판적으로 평가한다.방법 부분 : 체제 변화4. 방법가. 교수 학습 계획나. 교수 학습 방법다. 교수 학습 자료4. 교수 학습 방법가. 교수 학습 계획나. 교수 학습 운용7차개정방법 부분 : 내용 변화학습자의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 교수 학습 방안을 계획할 것을 명시.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고려하여 영역 간, 영역 내의 학습 요소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기본입장 및 5체계 [브론펜브레너,중간체계,생태학적,외부체계,거시쳬게, 시간쳬계]
  • 방법으로 인간 발달의 생태학을 제시하였다.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이러한 관점은 기존의 아동발달과 교육의 이해가 생물학적이고 기능적인 측면으로 맞추어져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교수전략에 집중적인 연구와 실천이 진행되어졌던 반면에 생태학적 관점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폭넓은 관심이 필요함을 인식시켰다. 2. 브론펜브레너 기본입장발달은 인간과 환경의역동적 상호작용의산물① 브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