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6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은 일정한 프로그램 아래 전 과정을 마칠 때까지 학습해야 할 목표와 내용, 그 학습을 위한 연한과 시간 배당, 그리고 교수방법과 평가방법 등을 규정한 교육의 전체 계획 혹은 실천이다.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시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2009년
1, 2학년
2010년
3, 4학년
1학년
2011년
5, 6학년
2학년
1학년
2012년
3학년
2학년
2013년
3학년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과 특징
특징① 학교 단위 수준별 교육 지향
학습자 수준 파악의 주체는 교실 단위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단위 학교 수준의 수준별 수업 강조.
7차의 [기본], [심화]로 구분 제시한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삭제.
특징② 텍스트 생산-수용의 강조
7차에서는 ‘실제’ 범주는 ‘본질’, ‘원리’, ‘태도’를 익히는 참고 자료에 불과
개정에서는 텍스트는 교육 내용을 규정하고 통어하는 원리로 존재.
텍스트 : 1차 조직자.
내용(지식.기능.맥락) : 2차 조직자.
특징③ 내용 범주로 ‘맥락’ 강조
7차까지 기능 · 전략에만 몰두한 채 텍스트에 작용하는 맥락에 소홀.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맥락’ 범주 설정을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 활동을 역사적.사회적 맥락에서 성찰하는 계기 마련
특징③ 내용 범주로 ‘맥락’ 강조
맥락의 두 가지 의미 : ①상황 맥락
상황 맥락은 텍스트 생산-수용 과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맥락
언어 행위 주체(화자청자), 주제, 목적 등을 포함하는 맥락.
특징③ 내용 범주로 ‘맥락’ 강조
맥락의 두 가지 의미 : ②사회-문화 맥락
텍스트 생산-수용 과정에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맥락.
역사적, 사회적 상황, 이데올로기, 공동체의 가치와 신념 등을 포함하는 맥락.
언어 공동체의 관습과 개별 언어 행위자의 언어 행위가 만나서 경쟁하는 공간.
특징④ 소통성과 친절함의 강화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 [내용 요소의 예] 항목을 신설하여 소통성을 높이고 수요자에게 친절하게 다가가고자 함.
하지만 이들은 하나의 지침이 아니라 하나의 ‘예’로 제시함으로 자율권 보장.
특징⑤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학습의 결과로 학습자가 나타내어야 할 능력의 특성을 학습자의 인지,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
성취기준을 ‘주요 내용 요소+텍스트’의 형식으로 제시.
특징⑤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성취 기준은 교과서 차원에서는 단원의 제목이나 목표로,
교실 차원에서는 해당 학기, 해당 차시의 수업 목표로,
평가 차원에서는 평가 요소로 활용, 해석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및 독서교육 수업 지도안
  • 읽기교육국어교육론교육과정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정배경지나친 세분화균형 있는 학습 저해입시 위주의 교육통합, 수준별 편성매체언어교육과정중점사항기존 선택 과목을 재구조화, 수준별 편성중학교 국어과 공통 교육과정 및 고등학교과목과의 연계성 고려,선택 과목의 특수성 감안를 선택 과목으로 편성 교육과정중점사항독서와 문법Ⅰ-성격① 기존 과목 재구조화-와 을 결합-

  • [국어교육]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읽기 교육
  • 읽기교육국어교육론교육과정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정배경지나친 세분화균형 있는 학습 저해입시 위주의 교육통합, 수준별 편성매체언어교육과정중점사항기존 선택 과목을 재구조화, 수준별 편성중학교 국어과 공통 교육과정 및 고등학교과목과의 연계성 고려,선택 과목의 특수성 감안를 선택 과목으로 편성 교육과정중점사항독서와 문법Ⅰ-성격① 기존 과목 재구조화-와 을 결합-

  •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향,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분류,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지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국어과교육과 수학과교육,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교육개혁위원회의 기본구상4. 교육과정 개정의 경과1) 1996. 3. 19 교육인적자원부2) 1997. 2. 28 교육인적자원부3) 1997. 5. 교육인적자원부4) 1997. 12.30 교육인적자원부Ⅴ.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분류Ⅵ.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지침Ⅶ.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1.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2. 집중이수과정의 설치Ⅷ.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국어과교육1. 목표1) 종합 목표2) 행동 영역 목표2. 내용 체계1) 국어와 우리의 삶2) 국어 생

  • [현대문법교육론]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목차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2. 교과서 분석1) 중학교 3-2 「생활국어」2) 고등학교「문법」3.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까?1) 수업 계획 (학습목표, 대상, 내용)2) 기본 학습 3) 탐구 학습4) 발전 학습5) 평 가 4. 참고문헌붙임1. 학습활동 모범답안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중 39-국-(3)〕품사의 분류 기준과 각 품사의 특성을 안다.품사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 중등문법교육론 ❦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