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상담의 이해 - 학교상담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학교상담의 의미
1) 상담의 정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것을 원하는 사람에게 제공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도와줌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해주는 과정

‣ 상담의 특징
①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도움을 주는 상담자가 있어야 한다.
② 상담은 전문적으로 교육과 훈련을 받은 상담자에 의해 제공되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③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기초를 둔 활동으로서 상담자와 내담자가
대등한 위치에서 서로 협력하는 활동이다.
④ 상담은 내담자에게 의사결정 기술과 문제해결 방법을 찾도록 가르치는 과정이다.
⑤ 상담은 내담자가 새로운 행동이나 태도를 학습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⑥ 상담은 궁극적으로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상담의 효과성 증진에 관한 연구 서울시 중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상담은 다양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학교의 모든 교육과정 속에서 연계성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자기이해 및 탐색과정, 일의 세계의 변화, 직업군의 이해, 직업준비과정, 진로계획, 진학 및 취업정보, 직업윤리 및 가치관, 일의 보람. 성공적 직업인. 참다운 삶의 의미와 자기실현 등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교과담당교사나 진로담당교사는 진로상담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실시에 대한 폭넓은

  • 학교상담 레포트
  • 상담이 전개되고 있다.④ 학교상담의 독특성가. 다중적 관계일상적인 생활에서는 교사-학생, 평가자-피평가자, 감독자-피감독자의 관계를 맺지만 상담을 하는 동안은 질적으로 구별되는 상담의 관계를 맺는다. 이러한 것을 상담에서는 이중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고 표현한다. 이중관계란 넓은 의미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상담관계 이외의 다른 관계를 동시에 형성하는 경우를 말한다. 학교상담에서 교사가 학생들을 상담할 때 그들과 평소에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 학교 수준에서는 진로를 탐색하는 단계의 진로교육이 이루어지는데,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대한 이해, 산업과 직업의 분류, 현대사회와 직업관계, 직업생활의 준비로서의 교육, 잠정적 장래 계획 수립, 진학 및 직업 준비 등을 직업의 의미와 필요성, 직업 선정 조건 등을 이해하는 가운데 진로에 대하여 탐색하도록 한다. 수업 중에는 청년기의 특징과 직업관, 직무분석 및 전망, 직업윤리 교육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진로탐색단계의 기본

  • [진로상담] 진로상담의 의미, 진로상담의 필요성, 진로상담의 방법, 진로상담의 실태,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쟁점 심층 분석
  • 상담은 상담자가 갖는 상담의 목표에 따라 각기 다른 상담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학교에서는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 개념, 자기 필요 등을 알게 되어 최종적으로 자기실현을 하고, 남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과 시민적인 태도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표이다.Ⅱ. 진로상담의 의미진로상담이란 내담자가 가장 적절한 진로 결정을 위해 자신과 환경의 이해를 종합하고 응용하도록 돕는 목적을 가진 상담자와 내담자 사

  • [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진로교육의 운영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진로교육의 목표, 내용 및 방법 등이 진로교육의 개념과 맥을 같이 못하는 경우가 있어 체계적이고 개념 지향적인 교육의 접근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진로 발달 단계로 볼 때 진로 인식 단계가 가장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인 측면에서 도외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따라서 진로교육은 일의 의미와 존엄성, 진로의 계획과 수립, 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