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청소년 집단상담(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상담
2. 청소년 문제 해결방안으로서의 상담
1) 청소년 육성과제와 상담정책
2) 청소년 욕구 대변자로서의 상담자(교사)의 역할
3) 청소년 문제(Diane De Anda)
4) 청소년 이해의 관점
5) 학교상담의 활성화 방법
3. 집단의 의미
4. 집단 지도, 집단 상담, 집단 치료
5. 집단 상담의 장단점
6. 집단 과정의 단계
7. 집단 지도자의 역할
8. 집단 구성원의 역할
9. 청소년 집단상담의 실제
1) 청소년 집단상담의 윤리와 규범
2)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태도
10. 청소년 집단상담 사례
11.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 상담이란 9세부터 24세에 해당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개인적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나아가서는 삶의 지혜로 안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모든 조력의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개인과 관련되는 사람이나 관련기관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까지 포함하는 그리고 개인으로 만나는 것 뿐 아니라 집단으로 만나는 활동, 교육 및 자문, 매체의 활용까지 포함한다.
2. 청소년 문제 해결방안으로서의 상담
1) 청소년 육성과제와 상담정책
① 국가 미래 인적자원 및 건전성과 선진성을 재는 척도
② 청소년의 성장발달과정에서 수반되는 욕구 만족
③ 청소년들의 발달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당사자와 함께 해결
④ 대항문화 일탈자, 비행청소년, 위험한 자 등에서 긍정적 시각으로의 변화
⑤ 청소년 육성을 위해 부모, 교사, 또래 및 전문적 상담자 개입의 필요성 대두
2) 청소년 욕구 대변자로서의 상담자(교사)의 역할
청소년의 욕구를 대변한다는 것은 곧 청소년이 거쳐가야 하는 성장,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욕구들을 사회가 인정하고 이 욕구들이 건전하게 충족되도록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게 사회를 설득시키는 일이다. 또한 청소년들에게는 반사회적인 방법으로 자신들의 욕구 만족을 추구하는 대신에 기성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정정당당한 방법으로 욕구충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패러다임의 전환
① 신체적 욕구 이해 : 신체적 변화에 대해 사회가 어떤 태도로 받아들이고 있는가가 청소년의 성장ㆍ발달에 영향
② 심리적 갈등 : 갑작스러운 신체적 변화에 따른 복잡한 심리적 반응 유발 (수치심, 열등감, 죄책감, 성 욕구 등 부정적인 심리적 문제)
아이들에 대한 이해나 훈련 없이는 심리적 고민을 더욱 악화
비행, 폭력, 왕따, 우울, 자살충동, 학업부진, 가출 등의 원인
③ 가정, 학교, 지역사회 내에서 인간관계의 문제
자신의 욕구와 사회적 통제를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 발달과제중 하나 (id, ego, super-ego : 하위 문화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본능적 욕구 무절제하게 충족시키는 생활양태 : 비행청소년)
발달, 예방, 치료 등 통합적 관점에서의 학교상담 필요
④ 영적 과제 : 자신의 실존에 대한 해답을 주는 상담자
3) 청소년 문제(Diane De Anda)
① 전통적 학교 청소년 문제(문용린, 1993) : 성적, 진로, 성격, 친구, 용모, 관계 등
② 청소년 임신문제
③ 가출 및 홈리스
④ 자살
⑤ 약물남용(알콜)
⑥ 범죄
⑦ 학업중단
4) 청소년 이해의 관점
① 청소년의 본질이해
② 아동기 경험들의 영향(과도한 경험)
③ 청소년들이 겪는 환경적 스트레스(가족, 교육, 작업, 관계의 변화, 성적 이슈)
④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위험들(부모와 또래의 압력간 갈등, 체중조절 등)
⑤ 정신건강(스트레스) : 대처방안에 대한 개입
5) 학교상담의 활성화 방법
① 청소년을 보는 틀의 변화
② 전임상담교사의 배치 확보
③ 지역사회 상담기관과의 연계체제 확보
④ 자원봉사자의 적극적 활용
- 참고문헌
-
김재은 외(1997). 청소년 상담 보조 전략. 서울:(재) 청소년 대화의 광장.
김명권(2000).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연수자료.
이윤주 외(2000). 초심상담자를 위한 집단 상담 기법, 서울: 학지사.
이장호·김정희(1992).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이재창(1997). 생활지도, 문음사
이형득(1992). 집단 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임성문(2000).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법. 연수자료.
홍경자 외(1996). 청소년 집단 상담. 서울: (재) 청소년 대화의 광장
홍경자(1986). 성장을 위한 생활지도. 서울: 탐구당
Gerald Corey(2000). 집단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 프레스
Charles L. Thompson 외(2001).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 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