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이청준의 ‘축제’와 임권택의 ‘축제’에 대한 비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설정에서의 문제의식
2. 주제의 설정
3. 주제설정과정
4. 주제 접근 방법에 관해

Ⅱ. 줄거리

Ⅲ. 이청준의 ‘축제’
1. 중심사건
1) 장례식
2) 손사래질
3) 옷보퉁이
2. 중심인물
1) 이준섭
2) 어머니
3) 이용순, 외동댁, 장혜림
3. 소결

Ⅳ. 임권택의 ‘축제’
1. 중심사건
1) 장례식-제목 ‘축제’와 관련하여-
2) 동화 - 할미꽃은 봄을 세는 술래란다-
3) 사진
2. 중심인물
1) 주인공 준섭과 임권택 감독
2) 용순
3) 어머님
4) 장혜림 기자
5) 기타 인물
3. 소결 -주제의식-

Ⅴ. 두 작품의 비교
1. 객관적 차이 -매체에 의한 차이-
1) 시간적 제약에 의한 차이
2) 인물의 내면심리 묘사에 의한 차이
2. 주관적 차이 - 작가에 따른 차이-
1) 어머님
2) 준섭
3) 용순
4) 기타 인물
5) 사진
3. 차이의 원인 분석-개성 차이의 원인
4. 동시진행의 영향

Ⅵ. 결어
본문내용
감각은 언제나 이해를 수반한다. 그 이해는 또다시 다른 무엇인가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만들어진 그 무엇인가는 다시 한 번 어느 누군가의 감각을 거쳐 이해의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러한 순환적인 형태의 표현과 수용의 체계 속에서 개개인이 가지는 개성은 이해의 과정에 개입하게 된다. 다르게 표현한다면 개개인의 개성은 하나의 존재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준거 틀의 형태로 의미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개성이라는 준거 틀에 의해 같은 존재에 대한 다양한 이해의 양상이 나타날 수 있음이 이를 설명한다. 그리고 이해의 다양성은 다시 재창조의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재창조물을 생산한다.
이해와 재창조의 준거 틀로서의 개성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다. 기본적으로 개인이 가지는 감각의 능력치에서 부터 세상을 바라보는 가치관 내지는 세계관까지도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개인의 성장과정, 그 속에서 가지고 있는 트라우마(trauma) 의학에서 ‘외상’이라는 개념과 심리학에서 ‘정신적인 외상’의 개념으로 사용되는 용어지만, 보통 후자의 경우에 한정되는 용례가 많다. 일례로서 어릴 적 좁은 곳에 갇혀 죽을 뻔 했던 사람은 성인이 되어서도 폐쇄공포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 혹은 단순한 기억에 이르기까지 개성의 양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그 개인이 주로 사용하는 표현수단 역시 개성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다. 재창조에 있어서 그 개인이 주로 사용하는 의사표현수단에 가장 적합한 형태와 내용에 치중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단순하게 개성을 한정짓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결국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는 일반적인 개성의 모습을 모색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구체적으로 제기되는 이해와 재창조의 과정에서 그 주체가 되는 창조자의 개성을 탐구하는 태도이다.
참고문헌
이청준, 축제, 서울: 열림원, 1996년
정성일, 임권택이 임권택을 말한다, 서울 : 현문서가, 2003년
이청준, 할미꽃은 봄을 세는 술래란다, 서울 : 열림원, 1995년
사토 다다오, 한국영화와 임권택, 고양 : 한국 학술 정보, 2000년
문학과 영상학회, 영화 속 문학이야기, 서울 : 동인, 2002년
문학과 영화연구회, 우리 영화 속 문학 읽기, 서울 : 월인, 2003년
김상아, <소설 가족시네마와 영화 가족시네마의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학위논문(석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 -국어 교과서와 생활 국어 교과서-(7차 교육과정 8학년 교과서와 비교를 통하여) 참고 자료: 중학교 국어 교과서와 생활 국어 교과서 1,2학년 천재교육-천재(노) 노미숙, 주진택, 안수진, 김경란, 김화옥, 김호태, 심은아, 길주연, 유종현, 소정섭, 정일순(교육과학 기술부 검정 2009.8.19)1. 거시적 분석 단원별 분석1> 단원의 구성(1) 천재교육 중등 국어 교과서의 단원구성 (2) 7차 교육 과

  • [현대작가] 이청준(70-80년대의 작품을 중심으로)
  • 대한민국 문학상 수상함. 이해부터 2년간 한양대학교에 교수로 출강함. 1990(52세) 『키작은 자유인』(문학과 지성사) 출간. 『자유의 문』으로 이산문학상 수상.1991(53세) 중편 「이어도」와 「예언자」가 프랑스 악트쉬트사에서 불역 출간됨.1993년(55세)「서편제」가 임권택 감독에 의해 영화화 되어 대종상 최우수 작품상 수상. 1994년(56세) 장편 『흰옷』으로 대산문학상 수상. 1998년(60세) 중편 「날개의 집」으로 21세기문학상 수상. 이청준 문학전집

  • [현대작가] 이청준 -`왜 글을 쓰는가`에 대하여(70-80년대의 작품을 중심으로)
  • 대한민국 문학상 수상함. 이해부터 2년간 한양대학교에 교수로 출강함. 1990(52세) 『키작은 자유인』(문학과 지성사) 출간. 『자유의 문』으로 이산문학상 수상.1991(53세) 중편 「이어도」와 「예언자」가 프랑스 악트쉬트사에서 불역 출간됨.1993년(55세)「서편제」가 임권택 감독에 의해 영화화 되어 대종상 최우수 작품상 수상. 1994년(56세) 장편 『흰옷』으로 대산문학상 수상. 1998년(60세) 중편 「날개의 집」으로 21세기문학상 수상. 이청준 문학전집

  • [독후감]교양독서
  • 대한 답장이다. 동시에 그것은 소월이 이 세상에서 옛 스승에게 보낸 마지막 하직 인사가 되어버렸다.제가 구성와서 명년이면 10년이옵니다. 산촌와서 10년 있는 동안에 산천은 별로 변함이 없어 보여도 인사는 아주 글러진 듯하옵니다. 세기는 저를 버리고 혼자 앞서 달아난 것 같사옵니다. 독서도 아니하고 습작도 아니하고 사업도 아니하고 그저 다시 잡기 힘든 돈만 좀 놓아 보낸 모양이옵니다. 인제는 또 돈이 없으니 무엇을 하여야 좋겠느냐 하옵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