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B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10 / 2020.04.10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론
B형 <학번 끝자리 3, 4>
2.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15점),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B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정의
2) 의미
3) 유아발달과의 관계
(1) 놀이와 신체발달
(2) 놀이와 사회성 발달
(3) 놀이와 인지발달
(4) 놀이와 언어발달
(5) 놀이와 정서발달
2. 놀이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1) 필요성
2) 교사의 역할
3.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
1) 방문한 유아교육기관
2) 놀이 활동 영역
3) 강조하는 놀이유형 : 자연탐구영역 수학 놀이교육
(1) 수학교육 놀이지도계획안
(2) 수학 놀이교육 내용
① 집단게임을 통한 교육
② 고려할 점
③ 환경구성
④ 활동자료
(3) 부모교육
(4) 수학 놀이교육 강조 이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정의
놀이라 함은 주로 유아와 관련된 자유분방한 행동으로서 외부의 강요나 실제적 목적이 없이 자발적으로 즐거움을 누리면서 몰입하는 일련의 쾌락적 활동을 의미한다.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 유발되어 발생하는 자율적 활동이고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며 비형식적, 상징적인 활동이다. 또한 놀이는 인지, 정서, 신체, 사회성 발달을 반영하고 외적인 규제보다는 내적인 자유가 동기의 기초가 된다. 놀이는 타인에 의해 지배되고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자신에 의해 수행되고 결정된다. 유아생활의 중요한 부분인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모색하게 하여 건전한 성장을 도와주며 친구와 어울림으로써 사회성을 키워 주고 나아가서는 놀이를 통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향상시킨다. 놀이란 자발적이고 즐거움을 수반하는 활동으로서 유아의 지적 성장 뿐 아니라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성장을 촉진시키는 원만한 인성 발달을 돕는 중요한 활동이다.
참고문헌
이기숙 외(2016)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박영신 외(2015)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김춘경(2013)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우수경 외(2009)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최경숙(2011)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장혜순(2010)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숙재(2009) (개정)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강문희 외 공저(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2012-16호ㆍ보건복지부고시 제2012-82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지침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B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2020학년도 1학기 과제물교과목명 : 유아교육론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B ) 형○ 과 제 명 :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개념2.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1) 놀이와 신체발달2) 놀이와 정서발달3) 놀이와 인지발달4) 놀이와 언어

  • 아동영양학3B)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건강교육중요성과건강교육내용및방법매체정리0k
  • 론 사회적 건강과 육체적 건강 등 모든 면에서 완전히 건강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건강교육의 중요성과 실제 시행되고 있는 건강교육내용 및 방법, 매체 등을 찾아 정리하여 제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영유아 건강과 관련법 및 건강의 중요성1) 영유아 건강의 개념 UN 세계보건기구(WHO) 회의는 건강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렸다. 건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대해서 나름대로의 인식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난 여름방학에는 50일 간의 유럽배낭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국경을 넘나들며 각 나라의 문화와 관습, 전통과 함께 관광산업의 현장을 체험하면서 많은 느낌을 받았고, 더 넓은 세계에 도전하고 싶은 의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세계 여러 나라의 친구들을 만나고 사귀게 된 것은 더할 나위 없이 큰 기쁨이었습니다. 한편 여행 이외에도 틈틈이 영어와 컴퓨터 과정을 공부했으며, 학교 수업에도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Ⅰ. 서언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Ⅲ.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1. 부모교육의 목적2.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측면2) 자녀의 측면3) 사회의 측면3. 부모교육의 목표1) 정보교환2) 신념․통찰력의 변화3) 기술습득4) 문제해결 능력Ⅳ.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1. 부모

  • 아동학대의 모든것
  • 교육 현장이나 사회기관에서의 교육 및 계도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이로써 본 보고서는 보다 많은 아동을 학대로부터 보호하고 학대로 인한 부정적 결과를 예방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함으로써 아동의 복지 증진은 물론 미래 사회적 자원의 건강한 발달을 돕는 측면에서도 공헌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제 1 부아동보호서비스의 기초제 1 장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1. 아동학대의 개념2. 아동학대의 유형제 1장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