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관리학과] 놀이의 개념과 의의 설명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놀이지도3B형)놀이의 개념과 의의 설명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시오ok.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의 의의와 중요성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의의
3) 놀이의 중요성
4) 놀이의 특성

2. 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신체적 발달과 놀이
2) 사회 정서적 발달과 놀이
3) 지적 발달과 놀이4) 언어발달과 놀이
5) 창의성 발달과 놀이

3. 놀이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1) 환경 구성자의 역할
2) 관찰자의 역할
3) 참여자•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4. 놀이활동 교육계획안 - 게임놀이
1) 게임놀이란?
2) 게임놀이의 목적 및 선정조건
(1) 게임놀이의 목적
(2) 게임놀이의 선정 조건
3) 게임놀이의 교육적 가치
4) 연령별 놀이 특징 및 발달
5) 게임놀이의 종류
(1) 원 게임놀이
(2) 자유대형 게임놀이
(3)편 게임놀이: ex)풍선 운반하기
6) 지도방법
6) 게임놀이 환경구성
7) 게임놀이 활동계획안
8) 게임놀이에 있어 교사의 역할 및 유의사항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아동은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을 갖게 되며,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아동에게 놀이는 삶 그 자체이다.
아이들에게 놀이는 수단이 아니라 아이들 자신이자 생명이다. 그것은 마치 숨쉬는 것이나 밥 먹는 것 같이 자연스러운 것이다. 교사는 장소와 시간만 제공해도 된다. 다만 어떤 놀이에서 교사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주 재미있는 놀이재료를 선택해서 제공하면 된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최초로 주변 세계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접촉을 통해 유아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으로 발달하며 그에 필요한 정서나 기본적인 운동기능, 그리고 자연과 시회에 대한 개념을 터득해 간다. 이와 같은 놀이는 과연 무엇인가? 유기체의 통합적 활동인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힘든 문제다. 교사는 놀이가 이루어지는 동안 같이 즐기면서 아이들을 살펴야 한다.
참고문헌
정 진, 선원경, <유아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 학자사, 1994년, 77쪽~99쪽
이영자 외,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 게임 놀이 프로그램>, 창지사, 2005년, 121쪽~123쪽
김진영, 백혜리, 최윤정,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2006년, 262쪽~271쪽
김은심, <유아동작교육>. 정민사, 1997년, 55쪽~62쪽
하정연 외,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2008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Daniel O'Connor, 송영혜 역,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박찬옥,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가 되도록 쉽게 정리해놓아서 유용하게 활용할것 같아요.감사합니다.
  • pbr0***
    (2013.10.13 13:42:43)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활동의 하나이다. 이 부모회에서는 자녀와의 대화기법, 문제행동 치료에 관한 것들을 내용을 다루게 된다. 또 부모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상식으로 가정문제 및 소비생활에 필요한 지식 및 정보, 가족관계, 가족계획 등 부모들이 알아야 할 일반적인 지식과 정보를 알려주기도 한다. 부모회의 목적은 교육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촉구와 정보교환, 지식교환이며 교육기관의 이해이다. 부모회는 강연회, 토론회좌담회, 역할놀이단막극, 독서공개, 워크

  • [방통대 참고자료]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활동의 하나이다. 이 부모회에서는 자녀와의 대화기법, 문제행동 치료에 관한 것들을 내용을 다루게 된다. 또 부모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상식으로 가정문제 및 소비생활에 필요한 지식 및 정보, 가족관계, 가족계획 등 부모들이 알아야 할 일반적인 지식과 정보를 알려주기도 한다. 부모회의 목적은 교육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촉구와 정보교환, 지식교환이며 교육기관의 이해이다. 부모회는 강연회, 토론회좌담회, 역할놀이단막극, 독서공개, 워크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Ⅰ. 서언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Ⅲ.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1. 부모교육의 목적2.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측면2) 자녀의 측면3) 사회의 측면3. 부모교육의 목표1) 정보교환2) 신념․통찰력의 변화3) 기술습득4) 문제해결 능력Ⅳ.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1. 부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활동의 하나이다. 이 부모회에서는 자녀와의 대화기법, 문제행동 치료에 관한 것들을 내용을 다루게 된다. 또 부모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상식으로 가정문제 및 소비생활에 필요한 지식 및 정보, 가족관계, 가족계획 등 부모들이 알아야 할 일반적인 지식과 정보를 알려주기도 한다. 부모회의 목적은 교육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촉구와 정보교환, 지식교환이며 교육기관의 이해이다. 부모회는 강연회, 토론회좌담회, 역할놀이단막극, 독서공개, 워크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활동의 하나이다. 이 부모회에서는 자녀와의 대화기법, 문제행동 치료에 관한 것들을 내용을 다루게 된다. 또 부모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상식으로 가정문제 및 소비생활에 필요한 지식 및 정보, 가족관계, 가족계획 등 부모들이 알아야 할 일반적인 지식과 정보를 알려주기도 한다. 부모회의 목적은 교육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촉구와 정보교환, 지식교환이며 교육기관의 이해이다. 부모회는 강연회, 토론회좌담회, 역할놀이단막극, 독서공개, 워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