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화재 정보
불상의 양식
불상의 종류와 설명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마애불 제작 기법
서산 마애삼존불상, 중국과의 교류
서산 마애삼존불상
위치의 절묘함, 보호각의 진실
본존불입상(여래입상)
좌협시보살(반가사유상)
우협시보살(보살입상)
백제의 미소
질의&응답
Ⅰ. 문화재 정보
시대: 백제 말
위치: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2-10
가야산 계곡의 층암절벽
지정: 국보 84호 (1962년 12월 20일 지정)
크기
본존불입상(여래입상): 2.8m
좌협시보살(반가사유상): 1.7m
우협시보살(보살입상): 1.66m
미소를 머금어 원만상이며, 신체는 원통형으로 직립해 있다. 어깨를 덮어 내린 천의는 길게 내려와 무릎 부분에서 X자형으로 교차하며 묵중하게 처리되었다. 불신의 하반부가 노출되어 백제시대의 연화대좌가 확인됨으로써 그 도상적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 있다. 중국과의 교류상 요충지에 자리함으로써 6세기 중반 경 중국 복제양식 불상과의 영향 관계 파악에 매우 중요한 작품이며 서산 마애 삼존불상에 선행하는 조형양식을 지닌 백제 최고의
살아있는 백제의 미소서산마애삼존불상Outline서산마애삼존불상서산마애삼존불상의 조성배경서산마애삼존불상의 발견서산마애삼존불상의 구조서산마애삼존불상의 존명서산마애삼존불상의 훼손과 대응책1.서산마애삼존불상1)국보84호 2)1962년 12월 20일 지정3)충남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가야산계곡 층암절벽 소재4)6C말-7C초 백제시대조성여래입상반가사유상보살입상2-1.역사적 배경1)고구려의 위협과 백제의 쇠퇴- 5세기 장수왕의 남하정
백제의 옛길이다. 이 길은 천년 전 중국의 불교가 백제 나들이를 한던 역사의 길이다. 백제의 미소로 불리는 서산마애불이 자리하고 있는 보원사터가 바로 여기다. 보원사가 창건 된 것은 백제가 멸망하고 신라가 이 땅에 진주한 다음이다. 그러나 지난 1959년에 마애삼존불과 백제불상들이 출토된 것으로 보아 그 이전에 이미 백제 절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마애불은 국보 84호인 삼존불의 본존불은 광배 중심에 연꽃이 있고 주위에 생동감 있는 화염
불상이 조성되었고 앞에 목조전실 (木造前室)을 결구(結構)하는 마애석굴(麻崖石屈)이 만들어지게 된다. 600년경의 백제는 이들 산둥지방의 마애석굴 양식을 수집하여 일종의 석굴사원을조성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사비시대)의 백제 불교미술은 중국 남북조와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백제 특유의 불교미술 양식을 정착시켜 나가는 시기이다.현재까지 발견된 것은 서산(瑞山)지방의 운산마애삼존(雲山磨崖三尊)과 태안마애삼존(泰安磨崖三尊)등 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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