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학]한국 불상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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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불상의 전래

1) 삼국시대

2) 통일신라 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2) 한국불상의 역사적인 의미

본문내용
불상의 전래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 전진으로 부터 불상과 불경을 같이 받아들이게 되면서 최초로 전해졌을 것이다. 그러나 그 형태는 전해지는 바가 없다. 당시의 중국불상 양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마도 우리나라 최초의 불상은 중국의 불상과 같은 양식이었을 것이다. 백제의 경우는 고구려보다 10년 늦은 침류왕 2년에 한산에 절을 창건하였다고 하는데 이 절과 관련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불상이 해방 후 뚝섬에서 발견되었다. 이 불상이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오래 된 것이다. 이 불상은 높이가 5cm에 불과하지만 방형대좌 위에 앉아 있는 형상이며 이 방형대좌에는 좌우에 사자가 한마리씩이 조각되어 있다. 두 어깨를 덮은 법의는 전신을 가리고 옷주름까지 있다. 이러한 양식은 중국의 4세기 경에 북방을 중심으로 하여 유행한 금동상인데 그 하나가 백제로 전해진 것이 아닌가 추정할 뿐이다. 그 후 6세기 후반으로 추정되는 여래좌상이 있는데 역시 앞의 불상과 같은 계통으로 보고 있다.

1) 삼국시대
삼국시대의 불상은 대체로 중국 남북조시대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고구려의 대표적인 연가 7년명 금동불입상(539년 또는 599년 추정)은 중국 북조(北朝)의 북위양식을 보여주면서도 예리하고 투박한 조각수법이 잘 나타나 있다. 반면에 백제는 남조(南朝) 특히 양(梁)나라와 깊은 관련에 있는데 부여 군수리의 납석제불좌상이나 서산 마애삼존불상의 따뜻한 미소나 자연스러운 곡선에서 한국적인 인간미와 부드러운 조형감각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고구려, 백제의 불상양식은 뒤늦게 발달하는 신라불상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7세기에 들어서는 수대(隋代)의 새로운 불상양식이 반영되어 경주 배리삼체석불이나 삼화령 미륵삼존상과 같이 부드러움과 양감이 강조되는 불상양식으로 발전하였다. 특히 반가사유형보살상은 미륵신앙과 결합되어 삼국에서 모두 유행하였으며 국보 제78, 83호와 같은 금동반가상은 그 대표가 되는 걸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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