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게임은 스포츠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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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컴퓨터 게임은 스포츠인가
1. 컴퓨터 게임의 정의
현대 기술공학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컴퓨터와 컴퓨터를 이용한 게임이 사람의 일상생활을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커져만 가고 있다. 젊은 세대의 사람들의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 최명숙,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 이용이 공간능력 및 지각속도에 미치는 영향」, 2004년, 10~11쪽.
를 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게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가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이 사람들은 게임을 통하여 빠르게 발전하는 정보처리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사회의 선도자가 게임이라는 말 또한 게임의 이러한 특징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 게임의 발전은 현재까지 발전된 컴퓨터정보기술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컴퓨터 게임의 특징은 주로 경제적 측면에만 국한되어 있어 문화적인 측면으로 정의가 내려진 경우를 찾기 힘들다. 『21C 게임 패러다임』의 저자인 김창배씨는 “컴퓨터(개인용 컴퓨터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라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로서의 컴퓨터)라는 하드웨어 상에서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물이 어떤 규칙에 의거한 선택결정과정을 통해 진행되어 나가도록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하여 제작된 것” 김창배, 『21c 게임 패러다임』, 지원미디어, 1999, 30쪽
이라고 컴퓨터 게임에 대하여 정의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컴퓨터 게임의 특성을 정의한 것일 뿐 문화적인 측면에서 게임을 정의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문화적인 측면에서 컴퓨터 게임에 대한 정의가 제대로 내려져 있지 않다면 경제적 측면 이외의 어떤 부문에서도 게임은 홀대 받을 수밖에 없다.
2. 스포츠의 특성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인류생활의 큰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경제적인 효과를 누리기도 하고 경기를 보고 응원하며 즐거움을 얻기도 한다. 스포츠는 단순히 경기 이상으로 사람들에게 주는 영향이 지대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옛날 그리스시대에서부터 시작된 올림픽은 승부이상으로 각 국가의 화합을 이야기 하고 있다. Carolyn E. Thomas는 스포츠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체육은 기본적으로 스포츠같은(Sportlike) 활동에 의해 체력과 기능의 발달, 댄스와 리듬운동에 의한 신체인식과 우아함의 학습, 게임이나 놀이에 참가함으로써 심리의 발달, 신체에 관한 문제해결로 해석되고 있다.” Carolyn E. Thomas, 『스포츠 철학』, 이진수 옮김, 교학연구사, 1997년, 1쪽.
고 말하고 있다. 스포츠는 타인에게 관전할 기회를 제공하면서도 스포츠 기술을 학습하게 만드는 흥미와 동기를 부여한다. 흥미와 동기가 부여된 스포츠는 각각의 개인의 발달을 유도시키며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진다.
2 - 1. 스포츠와 컴퓨터 게임에서의 승부
스포츠와 컴퓨터 게임은 무엇보다 ‘경쟁’을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가장 크다. 나와 상대 간에 경쟁을 함으로써 승부를 내고 승자와 패자가 있다는 점이 같다. E. Thomas는 『스포츠철학』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경쟁의 공통성인 ‘타인’, 결과의 불확실성, 경기, 성공, 패퇴의 불가피성은 경쟁
의 정의로는 불충분하다. 스포츠의 정의에서 관련된 많은 논의가 스포츠철학 문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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