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 - 라쇼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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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쇼몽
영화 감독 : 구로사와 아키라(1910~1998)
‘일본 영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거장. 일본 영화계에선 다분히 전설적인 인물이다. 해외 여러 감독들에게도 무수한 영향을 끼친 그는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영화 연출/미학의 선구자로도 불린다.
올해로 탄생 100주년을 맞은 그를, 세계적인 감독으로서 발돋움하게 해준 계기가 된 영화가 바로 <라쇼몽>이다.
‘라쇼몽’이란 무슨 뜻일까? 영화 속에서 다 쓰러져가는 8세기 무렵 교토의 한 궁궐 문에 적힌 이 문패를 보고 이렇게 정의 내렸다. ‘삶이 펼쳐지는곳’
줄거리
전란이 난무하는 헤이안 시대, 억수같은 폭우가 쏟아지는 `라생문`의 처마 밑에서 나뭇꾼과 스님이 `모르겠어. 아무래도 모르겠어` 라며 심각한 표정으로 생각에 잠겨 있다. 잠시 비를 피하러 그곳에 들른 한 남자가 그 소리를 듣고 궁금해 한다. 이들은 이 남자를 상대로 최근에 그 마을에 있었던 기묘한 사건을 들려준다.
사건이 벌어진 배경은 녹음이 우거진 숲속. 사무라이 타케히로(모리 마사유키)가 말을 타고 자신의 아내 마사코(교 마치꼬)와 함께 오전의 숲속 길을 지나가고 있었다. 그늘 속에서 낮잠을 자던 산적 타조마루(미후네 도시로)는 슬쩍 마사코의 예쁜 얼굴을 보고는 그녀를 차지할 속셈으로 그들 앞에 나타난다. 속임수를 써서 타케히로를 포박하고, 타조마루는 마사코를 겁탈한다. 오후에 그 숲속에 들어선 나뭇꾼은 사무라이 타케히로의 가슴에 칼이 꽂혀있는 것을 발견하고 관청에 신고한다. 곧 타조마루는 체포되고, 행방이 묘연했던 마사코도 불려와 관청에서 심문이 벌어진다.
문제는 겉보기에는 명백한 듯한 이 사건이 당사자들의 진술을 통해 다양한 진실을 들려준다는 점이다. 즉 무엇이 진실인지 알 수 없는 상황에 이른다. 먼저 산적 타조마루는 자신이 속임수를 썼고, 마사코를 겁탈한 것은 사실이지만, 사무라이와는 정당한 결투 끝에 죽인 것이라고 떠벌린다. 하지만 마사코의 진술은 그의 것과 다르다. 자신이 겁탈당한 후, 남편을 보니 싸늘하기 그지없는 눈초리였다고 한다. 자신의 잘못이 아님에도 자신을 경멸하는 눈초리에 제정신이 나간 그녀는 혼란 속에서 남편을 죽였다고 진술한다. 하지만 무당의 힘을 빌어 강신한 죽은 사무라이 타케히로는 또다른 진술을 털어놓는다. 자신의 아내가 자신을 배신했지만, 오히려 산적 타조마루가 자신을 옹호해줬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스스로 자결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엇갈리는 진술 속에는 각자의 입장과 이해관계가 담겨있다. 좀처럼 실체적 진실에 접근할 수 없는 이때, 실은 그 현장을 목격한 이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나뭇꾼이다. 그는 마사코가 싸우기 싫어하는 두 남자를 부추겨서 결투를 붙여놓고 도망쳤고, 남은 두 남자는 비겁하고 용렬하기 짝이 없는 개싸움을 벌였다는 것이다
케릭터 구분:
이 영화 속 인물을 세 명씩 구분 짓는다면 사건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었는지의 여부에 따라서 산적과 사무라이, 여자를 묶고 남은 세 명을 묶는 게 좋을 것 같다. 우선 사건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산적과 사무라이, 여자는 서로 다른 진술을 하고 있다. 산적은 여자가 너무 예뻐서 겁탈하였고 여자도 자신을 좋아했지만 정정당당하게 사무라이와 겨루어 자신이 승리했다고, 처음부터 그를 죽일 생각은 없었다고 말한다. 반면 여자는 산적이 자신을 겁탈한 후 자신을 경멸하는 사무라이의 눈빛을 이기지 못하고 기절했으며 깨어났을 때에는 사무라이가 죽어있었다고 말한다. 그 후 자신은 여러 방법으로 자살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고 한다. 반면 사무라이는 산적이 아내를 겁탈한 후 아내는 자신이 지금껏 본 중에 가장 아름다운 얼굴로 산적에게 자신을 데려가 달라고 말했으며 그 말을 들은 산적과 자신은 서로 여자를 거부하였고, 자신이 자결했다고 증언한다. 이들은 서로가 범인이라고 주장하면서 살해 동기 및 정황을 최대한 자신에게 명예롭도록 미화시켜서 이야기한다. 따라서 하나의 사건이 너무 왜곡되어 버린 탓에 진실은 알 수 없게 되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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