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삶과 자연의 삶 중에서 어떤 삶이 더 나은 삶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명의 삶과 자연의 삶 중에서 어떤 삶이 더 나은 삶인가
1. 문제제기
오늘날 현대사회는 고도로 문명이 발달된 사회이다. 인간이 사는 곳곳에는 문명의 손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으며, 우리는 그 문명 속에서 보다 빠른 삶, 보다 편리한 삶을 살고 있다. 예를 들면 전기의 발견으로, 우리는 전자제품을 사용함에 따라 편리하고 간편한 삶을 살고 있으며,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시작된 교통수단의 발전은 세계를 하나의 지구촌으로 묶어주었다. 좀 더 원시적으로 돌아가 보면, 언어의 발달은 인간에게 하여금 생각을 하게 하였으며, 그 사상을 전달할 수 있게 하여 기술을 발생시켰고 장 자크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 책세상, 주경복고봉만 해제, 2003, 70쪽 참조.
, 그 기술이 발전하고 번영하여 오늘날 인간들이 문명의 삶을 이룰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문명의 발전은 인간에게 이로운 면만 가져다 준 것은 아니다.『인간불평등기원론』1부에서 루소는,
"나는 문명의 삶과 자연의 삶 중에서 어느 것이 그것을 향유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견딜 수 없는 것이 되는지 묻고 있다. 주위를 둘러보면 자기 삶을 한탄하는 사람들밖에 찾아볼 수 없으며, 몇몇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 범위 안에서 자기 삶을 포기하려고 까지 한다. 나는 자유로운 상태에 있는 미개인이 일찍이 삶을 한탄하여 자살하려고 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지 묻고 싶다." 장 자크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 책세상, 주경복고봉만 해제, 2003, 77쪽 인용.
라고 하였다. 루소의 말처럼 우리 인간은 문명의 발전으로 조성된 사회에서의 삶 속에서 위와 같은 긍정적인 영향 말고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왔다.
이 글에서는 문명의 발전이 인간에게 주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고, 루소가 말한 것처럼 이러한 영향이 사람들을 불행으로 이끌어줌으로, 자연의 삶을 향유하는 것이 올바른 길인지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2. 인간에게 미친 문명의 부정적 영향
.『인간불평등기원론』1부에서 루소는 문명의 삶을 살고 있는 현재의 인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장 자크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 책세상, 주경복고봉만 해제, 2003, 77쪽 인용.
그러면 루소가 말하는 것처럼, 인간에게 문명이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2-1.인간에게 미친 문명의 부정적 영향①- 의학문명의 발달로 인한 새로운 질병감염
1. 『인간불평등기원론』1부에서 루소는 문명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데, 필자는 문명을 부정적으로 봐야 할 것인지 생각함.
2 인간에게 미친 문명의 부정적 영향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장 자크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 책세상, 주경복고봉만 해제, 2003.
로버트 S. 멘델존, 『나는 현대의학을 믿지 않는다』, 문예출판사, 2000.
한 면희, 『초록문명론』, 동녘, 2004.
가톨릭대학교 인간학교육원 편저, 『사람과 사람』, 가톨릭대학교출판부.
3-2 문명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은 일을 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이룸.
4 자연 상태의 1차적 욕구만을 충족하는 삶보다는 고통이 있지만 문명의 삶이 더 낫다고 결론 내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