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론] 중학교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짜임 ․ ․ ․ ․ ․ ․ ․ ․ ․ ․ ․ ․ ․ ․ ․ ․ ․ ․ ․ ․ ․ ․ ․ 1
Ⅱ. 학년간 내용 구성 ․ ․ ․ ․ ․ ․ ․ ․ ․ ․ ․ ․ ․ ․ 2
Ⅲ. 내용 구성의 체계의 특징과 문제점 ․ ․ 4
Ⅳ. 중학교 1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7
(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
Ⅵ.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18
(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
Ⅶ.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22
(교학사 VS 동화사)
Ⅷ.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32
(중앙교육진흥원)
- 본문내용
-
사회과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체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체계
영역
학년
인간과 공간(지리)
인간과 시간(역사)
인간과 사회(일반사회)
7
․지역과 사회탐구
․중부 지방의 생활
․남부 지방의 생활
․북부 지방의 생활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생활
․유럽의 생활
․아메리카 및 오세아니아의 생활
․지역과 사회탐구
․인간 사회의 역사
․인류의 기원과 고대문명의 형성
․아시아 사회의 발전과 변화
․지역과 사회탐구
8
․유럽 세계의 형성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
변화
․아시아 사회의 변화와
근대적 성장
․현대 사회와 민주 시민
․현대 세계의 전개
․현대 세계의 전개
․현대 사회와 민주 시민
․개인과 사회의 발전
․사회 생활과 법 규범
9
․현대 사회의 변화와
대응
․자원 개발과 공업 발달
․인구 성장과 도시 발달
․지구촌 사회와 한국
․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
․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
․시장 경제의 이해
․현대 사회의 변화와
대응
․지구촌 사회와 한국
※학년간 내용 구성
중학교 사회과는 지리, 역사, 일반사회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권의 사회 교과서 안에 지리, 역사, 일반사회의 각 영역이 단원별로 편성되어 있거나 혹은 학년별로 각 영역을 배열함으로써, 사회과의 통합을 표방하면서도 실제로는 영역별로 조직되어 있다.
◎7학년(중학교 1학년)
1단원: 세영역 통합, 2~7단원: 지역 지리영역 8~10단원 : 역사(세계사)영역
1.지역과 사회탐구: 세 영역의 통합단원. 지역의 지리적, 인문․사회적 환경
- 참고문헌
-
사회과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사회과 지리 영역 교육과정 구성의 문제점과 그 대안적 접근 방법. 우종현, 박순호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 교육 학문사 2002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전국역사교사모임
중1사회,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중2사회,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중3사회,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중1사회, 동화사
중2사회, 동화사
중3사회, 동화사
중3사회, 교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