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영어문장구조의이해)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제시된 모든 구성소 판별법을 각 문장에 적용하여 밑줄 친 요소들이 각 문장에서 구성소인지 판별하시오 성분통어 교차분지제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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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어문장구조의이해
공통 1.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제시된 모든 구성소 판별법을 각 문장에 적용하여 밑줄 친 요소들이 각 문장에서 구성소인지 판별하시오. (10점)
(a) Eric will write a book in English.
(b) Tonia met a person wearing a red coat.

2. 각 문장이 문법적인지 비문법적인지 판단하고 그 이유를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제시된 성분통어(c-command)의 개념을 사용하여 기술하시오. [수형도를 그릴 필요 없음] (15점)
(a) Tom’s mother cleaned herself. (Tom’s mother와 herself는 동일 인물)
(b) He joined Dan’s soccer team. (he와 Dan은 동일 인물)

3. 아래의 문장이 문법적인지 비문법적인지 판단하고 그 이유를 교재 20페이지에 있는 교차분지제약으로 설명하시오. [수형도를 그릴 필요 없음] (5점)
They will soon search for the monster.
하고 싶은 말
-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명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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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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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제시된 모든 구성소 판별법을 각 문장에 적용하여 밑줄 친 요소들이 각 문장에서 구성소인지 판별하시오. (10점)
(a) Eric will write a book in English.
(b) Tonia met a person wearing a red coat.
1)구성소(constituent, 구성성분)
2)구성소의 판별기준
①독립성 ②대체 ③이동 ④등위구조 ⑤생략
3) 각 문장에 구성소 판별기준을 모두 적용해 판별
(a) Eric will write a book in English.
①독립성 ②대체 ③이동 ④등위구조 ⑤생략
(b) Tonia met a person wearing a red coat.
①독립성 ②대체 ③이동 ④등위구조 ⑤생략

2. 각 문장이 문법적인지 비문법적인지 판단하고 그 이유를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제시된 성분통어(c-command)의 개념을 사용하여 기술하시오. [수형도를 그릴 필요 없음] (15점)
(a) Tom’s mother cleaned herself. (Tom’s mother와 herself는 동일 인물)
(b) He joined Dan’s soccer team. (he와 Dan은 동일 인물)

1)성분통어 2) 성분통어와 대명사 및 재귀대명사
3)성분통어 개념을 사용하여 문법, 비문문법 판단
(1) Tom’s mother cleaned herself. (Tom’s mother와 herself는 동일 인물)
(2) He joined Dan’s soccer team. (he와 Dan은 동일 인물)

3. 아래의 문장이 문법적인지 비문법적인지 판단하고 그 이유를 교재 20페이지에 있는 교차분지제약으로 설명하시오. [수형도를 그릴 필요 없음] (5점)
They will soon search for the monster.
1)교차분지 제약(No Crossing Branches Constraint)
2)교차분지 제약을 적용해 문법적인지 비문법적인지 판단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제시된 모든 구성소 판별법을 각 문장에 적용하여 밑줄 친 요소들이 각 문장에서 구성소인지 판별하시오. (10점)

(a) Eric will write a book in English.
(b) Tonia met a person wearing a red coat.

1)구성소(constituent, 구성성분)

하나의 문장은 선형성과 계층성을 가진다. 선형성(linearity)은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단어의 수평적인 어순을 의미하고, 계층성(hierarchy)은 문장에서 외형적으로 명확하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구성소라는 문장의 요소 단위가 수직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계층성은 수형도(tree disgram)를 그려봄으로써 문장 내에서의 수직적 구조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구성소(constituent)란, 문장 안에서 분포나 의미, 기능 등에 있어 하나의 단위처럼 행동하는 단어군으로 문장의 구조적 단위를 말한다. 수형도의 ‘관할’ 개념으로 구성소 개념을 이해할 수도 있다. 당연한 말이지만, 문장에서 두 절점은 관할(dominance)관계이거나 비관할관계 즉, 관할관계가 아닌 경우뿐이다.

관할은 절점(node) 사이의 상하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절점 X가 절점 Y를 관할한다는 것은, Y로부터 하나 이상의 분지를 따라 거슬러 올라가면 X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이때 한 절점이 다른 절점으로부터 하나의 분지 위에 있으면 직접관할(immediate dominance) 관계가 된다. 여기서 분지(branch)란 절점과 절점을 이은 선을 의미한다.

두 절점이 비관할관계에 있으면 수형도 상에서 한 절점이 다른 절점의 왼쪽에 위치해 있게 되고, 이를 선행(precedence)관계라고 부른다. 따라서 두 절점이 동시에 관할이거나 선행 관계일 수 없다. 교재에서는 비관할관계라는 표현은 없다. 그럼에도 비관할관계라는 용어를 사용한 이유는, 선행관계를 바로 언급하는 것보다 비관할관계라고 먼저 언급해 놓고, 선행관계를 설명하면 좀 더 이해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영어문장구조의이해, 안승신 강상구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영어문장구조: An Introduction to English Sentence Structure, Andrew Radford, 한빛문화,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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