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입니다.참고해주세요!
목차
1.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시오(15점).

2.신선편이농산물과 신선편의식품의 개념 및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유통되고 있는 제품을 각각 1종씩 선택하여 제품 표시 사항을 모두 설명하시오(15점)
본문내용
Ⅰ. 서론

식품은 사람이 일생을 통해서 매일 섭취하는 음식물이다. 그리고 인간의 생명유지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위생상 안전하고 영양가 등의 품질뿐만 아니라 외관, 색깔, 맛, 촉감등의 관능적인 요소도 갖추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인구 고령화의 급진전, 전반적인 경기불황 지속과 중산층 감소, 신세대 및 여성의 소비시장 주도 등 소비 환경이 급변하게 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는 새로운 사회적 트렌드가 등장하여 식품소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식품소비 트렌드는 식품에 대한 소비 태도와 니즈의 변화는 미래를 읽고 이끌어가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오늘날 같이 더욱이 식품의 제조가공기술이 발달되고 국민경제의 발전에 따라서 소득증대로 생활수준이 향상함에 따라서, 식생활의 다양화, 고도화됨으로서 보존식품,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등의 이용도가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고, 신선편이농산물과 신선편의식품의 개념 및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유통되고 있는 제품을 각각 1종씩 선택하여 제품 표시 사항을 모두 설명하시오.


Ⅱ. 본론

2-1.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시오(15점).

웰빙소비의 개념
웰빙을 넓게 정의하자면, 행복, 삶의 만족, 질병 없는 상태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소비생활에 한정한 웰빙은 유기농 제품을 먹고, 최고급 스파를 즐기며 명상음악을 즐기거나 요가를 하는 것등으로 고급화 소비를 의미하기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웰빙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일컫는 개념이다. 이는 육체적 질병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으로도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이처럼 웰빙은 소비자들이 무분별한 성취지향적인 삶을 재고하기 시작하고 똑똑해지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산업고도화는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 준 반면 한편으로는 정신적 여유와 안정을 빼앗아 갔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황조혜, 김선아,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이흠숙 외(2008), 「식품위생학」, 형설출판사.
예지수(2010), 소비자 가치에 따른 후식류(desserts)의 선택속성 및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동기 외(2011), “식품의 선택동기가 유기농식품에 대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김민정(2008), “소비자의 웰빙태도 및 웰빙구매행동 영향요인 분석”,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미정(2012).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인식이 윤리적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예서(2015). 한식 레스토랑 고객의 소비가치가 메뉴선택속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Zipel Nuova 미국 시장 진출 기획 -새로운 보조냉장고 시장의 개척
  • 중심으로 하여 전 세계적으로 웰빙문화가 확산되면서 더 이상 음식은 그저 식욕을 만족시키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의 건강, 그리고 우리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는 수단으로서 기능하기 시작했다. 농약이 잔뜩 쳐진 채로 사람의 손에 키워진 것보다, 태양과 토양만을 양분삼아 자연 속에 자라난 야채나 과일을 위해 더 비싼 값을 지불하고서라도 소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유기농 식품은 그 특성상 일반 식품에 비해 저장

  • [아동영양학] 어린이 식품 안전
  • 편의점 협회 등에 통보해 판매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한편 국내에 시판 중인 영유아용 이유식 28종에 대해서도 유해물질 검사를 실시키로 했다.출처: 서울신문 2009. 4. 26 (이민영기자) 1-6. 으악~구더기 떼~씹었다 몸에 좋으라고 먹은 토마토주스에서 구더기가 우글우글 기어다니네요. 너무 끔찍해서 식음을 전폐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마신 건영식품 가야농장 토마토 주스에서 구더기가 떼로 발견돼 소비자가 충격에 빠졌다. 서울시 금호동의 김

  • [경영학] [시장조사론]국내 차음료시장 분석 및 마케팅전략 비교분석(A+리포트)
  • 소비자들이 잘 느낄 수 있게 초점을 두었다.Ⅳ. 선두제품의 마케팅전략 분석과 SWOT분석앞에서도 설명했듯 차 음료 시장의 성장과 확대로 인해 많은 제품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왔다. 현재 스무 개 이상의 기업이 차 음료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2000년 웅진식품의 하늘보리부터 2008년 순백차까지 많고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었다. 이제 많은 제품들 중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는 네 제품인 ‘17차’, ‘옥수수수염차’, ‘블랙빈테라티’, ‘내몸

  • [마케팅원론] 해태제과 뷰티스타일 슈퍼푸드의 성공 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전략 모색
  • 소비자 만족은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수정 전 연구의 가설연구의 가설 및 모형03가설 1.가설 2.가설 3.수원 월드컵 스포츠 센터 마케팅전략요인은 소비자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 이다.수원 월드컵 스포츠 센터 마케팅전략요인은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 이다.수원 월드컵 스포츠 센터의 소비자 만족은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 1-1. 가격요인은 소비자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1-2-1. 장소요인1.(주 시설)은 소비자만족

  • 헬스케어식단 개발을 통한 한식의 블루오션 전략
  • 중이며 고령화사회로 진입하는 속도와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지 못하는 한국 사회의 양상을 살펴 보았을 때 한식의 영양학적 가치는 점점 더 주목 받을 것이다. 따라서 한식의 헬스케어 식단 개발 및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위에서 내린 웰빙과 푸드케어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한식을 헬스푸드의 관점에서 개발, 푸드케어식단을 개발하여 시장을 공략하고자 한다. 한식의 메뉴개발보다는 마케팅전략차원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