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3공통 디지털 기술발전과 더불어 디지털격차 Digital 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9 / 2024.02.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뉴미디어론3공통) 디지털 기술발전과 더불어 디지털격차 (Digital Divide) 심각해지고 있다디지털 격차설명하고 집단극화 해결방안 제시하십시오0k
- [뉴미디어론] 뉴미디어 환경의 양방향 서비스와 앞으로의 전망
- [뉴미디어론] 뉴미디어 환경의 양방향 서비스와 앞으로의 전망
- [뉴미디어론]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 뉴미디어론3)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가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격차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교육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주위 사람의 사례를 들어 자신만의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결론에서는 이를 해결할 대안방안까지 제시하십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과제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
Ⅰ. 서 론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이끌고 있는 오늘날 여러 동인들과 관련된 비즈니즈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면 새롭게 떠오르는 첨단 디지털기술 기반으로 기업에서 실질적으로 고민되고 현실화 하려는 노력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야기할 수 있다.
Ⅱ. 본 론
1.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격차 (Digital Divide) 가 매우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격차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교육의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주위 사람의 사례를 들어 자신만의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결론적으로 이를 해결할 대안방안까지 제시하십시오.
1) 디지털 격차에 대해 설명
디지털 격차란 1990년대 중반 미국에서 처음 사용된 신조어이다. 이는 정보격차로 해석될 수 있으며, 정보격차는 현대 정보화사회에서 개인의 경제적, 사회적 격차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는 디지털이 보편화되면서 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계층은 지식이 늘어나고 소득도 증가하는 반면, 디지털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전혀 발전하지 못해 양 계층 간 격차가 커지는 것을 뜻한다. 정보격차는 교육, 소득, 지역에 따라 점점 심화되는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2) 교육의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
어느 시대, 어느 상황에서나 학력은 소득과 관련하여 가장 관련이 깊은 부분으로 자리잡고있다. 저학력자보다 고학력자의 소득이 높은 것이 당연히 일반적이며, 저학력자의 자녀는 부족한 수입에 의하여 고학력자의 자녀보다 교육 기회가 적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저학력자의 자녀는 저학력자가 될 가능성이 고학력자의 자녀보다 높다 할 수 있으며, 이 악순환은 사회적 불평등의 악순환을 가져올 수 밖에 없다. 디지털화는 자본주의 위에 마련되었 때문에, 이러한 악순환은 지식사회에서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교육은 정보격차의 주요한 원인이다. 개인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사용능력 정도에 따라 정보격차가 발생한다. 정보화에 대한 교육이 없으면 정보의 빈곤을 초래하고, 이는 경제적 불이익으로 연결된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공용, 2008, 정보사회문제, 정보화 사회와 디지털 사회
-권태환 외, 2002, 미래 M&B,정보 사회의 이해
-김종길 김문조, 집문당(2006), 디지털 한국사회의 이해”
-안동근 외 3인, 정보통신윤리 교육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Research in An Educational Program and A Textbook on Infoethics, 99. 1. 31
-임산 옮김, 루비박스(2006), 디지털 문화”, 찰리 기어
-한태열, 2002, 풀빛, 한국 언론의 구조적 통제와 언론자유
-대한민국 디지털 트렌드”, 한국경제신문사(2006)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론] 2021 중간과제물_(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격차 (Digital Divide) 가 매우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격차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교육의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주위 사람의 사례를 들어 자신만의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결론적으로 이를 해결할 대안방안까지 제시하십시오 (15점) 2 최
- [뉴미디어론 3학년] 1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격차
- [뉴미디어론 3학년] 1 디지털 격차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교육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
- [DMB] DMB의 정의와 유래 및 DMB의 종류와 발전현황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한 고찰
- 블록체인의 동향, 사례 및 활성화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