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2021 중간과제물_(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격차 (Digital Divide) 가 매우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격차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교육의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주위 사람의 사례를 들어 자신만의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결론적으로 이를 해결할 대안방안까지 제시하십시오 (15점) 2 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13 / 2023.07.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뉴미디어론
공통 1.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격차 (Digital Divide) 가 매우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격차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교육의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주위 사람의 사례를 들어 자신만의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결론적으로 이를 해결할 대안방안까지 제시하십시오. (15점)
2. 최근 SNS 등을 중심으로 집단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집단극화에 대해 설명하고 이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십시오. 반드시 본인이 가족이나 친지와 직접 경험했던 집단극화 현상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15점)
목차
1. 디지털 격차
1) 디지털 격차란
2) 디지털 격차와 교육
3) 대안방안

2. 집단극화
1) 집단극화란
2) 집단극화 사례
3) 해결방안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디지털 격차

1) 디지털 격차란

오늘날 우리 곁엔 많은 매체가 존재하며 셀 수 없는 양의 정보가 매일을 오고간다. 그중 대부분은 아날로그가 아닌 컴퓨터를 기반으로 가공하고 구현한 디지털 정보이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 없이는 사용할 수 없는 폐쇄적 성격을 가진 것이다. 이는 모두에게 평등한 것이 아니라 뉴미디어 매체를 가진 이에게만 제공되는 특수한 정보라는 뜻이기도 하다.
이처럼 어떠한 정보가 한정적인 매체를 통해 특정 계층에게만 사용되는 것을 사회적 불평등에 의한 디지털 격차라고 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정보 격차로 손해를 보기도 하고 이득을 보기도 하며 자신도 모르는 새에 차별을 경험하기도 한다. 아무것도 가지지 못한 사람이 있는 반면 가지고 있음에도 더 많이 가지려는 사람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흐름이며 우리 사회는 디지털 정보를 받아들이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인 양극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이영음·이은택, 『뉴미디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09
신유승, 박철순.(2017).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을 활용한 전자제품에 대한 인식 분석.한국환경정책학회 학술대회논문집,(),59-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론 3학년] 1 디지털 격차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교육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
  • 설명과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반드시 본인이 가족이나 친지와 직접 경험했던 집단극화 현상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가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격차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교육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주위 사람의 사례를 들어 자신만의 논의를 개진하

  •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규범의 제정 동향과 내용 분석
  • 발전과 국제규범형성전망 81제1절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규범 형성 전망 81I. 개별적인 논의 81A. 조세 및 관세 81B. 전자서명 및 인증 81C. 소비자 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와 분쟁해결 및 관할권 81D. 전자결제 81E. 보안 및 암호 81F. 지적재산권 81제2절 전자상거래와 통상문제 81I. 통상문제의 본질 81II. 전자상거래와 통상규범 81A. 전자상거래와 통상규범의 생성 81B. 전자상거래와 통상규범의 적용 및 집행 81C. 전자상거래와 통상규범의 발전 81D. 결어 81

  • 사이버공간상의 표현의 자유와 그 제한
  • 제 1장 序論I. 서설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종래 볼 수 없었던 매체가 등장함에 따라 개인의 표현의 자유의 범주는 비약적으로 확대되었다. 통신네트워크, 특히 인터넷의 보편화로 소극적인 정보수령자의 지위에 있던 개인이 적극적인 정보제공자의 지위에 서게 됨으로써 개인간의 의사소통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기존의 출판․인쇄물에 대한 미디어적 마인드로는 따라잡기 힘든 표현의 자유에서의 새로운 문제가

  • 뉴미디어론3공통 디지털 기술발전과 더불어 디지털격차 Digital D
  • 디지털기술 기반으로 기업에서 실질적으로 고민되고 현실화 하려는 노력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야기할 수 있다.Ⅱ. 본 론1.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격차 (Digital Divide) 가 매우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격차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교육의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주위 사람의 사례를 들어 자신만의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결론적으로 이를 해결할 대안방안까지 제시하십시오.1) 디지털 격차에

  • 2022년 1학기 뉴미디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디지털 격차, 집단극화 현상 및 해결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