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4공통 자신의 유초중등대학시절이나 성인기 경험하였던 장애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만점 받았던 참고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2. ① 발달지체, ② 지적장애, ③ 자폐성장애, ④ 시각장애, ⑤ 청각장애, ⑥ 정서 및 행동장애, ⑦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7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 방법을 각각 기술(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 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하시되, A4용지 8매 이내로 작성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서로 왕래가 잦은 친한 친구들의 둘째 아들이 지적장애를 판정을 받아 그 친구 부부는 장애가 있는 아들에 대해서 많은 걱정을 하면서 장애아들이 보이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극복을 하기 위해서 모든 것을 바치는 상황에 있다. 이는 이러한 상황에 직면을 하게 되면 어떤 부모들에게서도 보여졌겠지만 옆에서 지켜보는 본인의 마음은 매우 안타깝다. 무엇을 해야 도움이 될지 나 자신도 모르니 그저 아무렇지도 않은 듯이 그 친구 혹은 아들을 대해주는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지적장애의 아동은 비장애 아동에 비해서 모든 발달 영역에서 지체가 되고 있다. 특히나 의사소통 능력에서 결함을 보이게 되는데, 이는 지적장애가 있는 친구의 아들이 언어 기술에서의 습득도 지체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적장애 아동들의 언어습득 발달 순서에서는 일반 아동과 똑같은 단계를 거치게 되지만 그의 속도가 매우 느리다. 지적장애 아동은 언어발달지체로 인해 심각한 의사소통의 장애를 겪고 있기에 사회적 상호작용이 부족하게 되어지고 의사소통기술을 획득을 하고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한을 받게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내가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과, 장애의 특징에 대해서 작성을 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관한 인식에 준 직접적 영향과 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을 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진수 신현균 공저(2000),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도장애28, 서울:학지사
-이상복 이상훈 이효진 공저(1996), 주의력 결핍 과잉해동 아동의 행동지도 방법, 경산:대구:대학교출판부
-김승국 (2008). 특수교육학. 서울: 양서원.
-문수백, 변창진 (2007). 카우프만 아동용 개별지능검사. 서울: 학지사.
- 송준만, 유효순(2013).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 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
- 윤현숙 최진숙 김태현 홍강의 (2002) : 반응성 애착 장애아동과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발달 및 정신병리학적 특징의 비교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4점). 2. ① 발달지체, ② 지적장애, ③ 자폐성장애, ④ 시각장애, ⑤ 청각장애, ⑥ 정서 및 행동장애, ⑦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4, 8조, 초중등 교육법 제 12조- 모든 국민이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명시되어있다.- 모든 국민 권리 :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 최소한의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국가 책임 : 총평한 교육기회 제공, 바람직한 교육환경 조성할 책임이 있다.교육기본법 제1장 총칙 제4조-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인종,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습자가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
  • 2021학년도 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특수교육학개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형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유아 1인당 2.64㎡ 이며, 3세 영유아 1인당 1.98㎡를 정용으로 확보하되 부대시설 겸용이 가능함을 밝히고 있다.마. 가정보육시설 시설장 자격기준(1)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취득한 후 2년 이상의 보육 등 아동복지업무 경력이있는 자(2) 「유아교육법」에 의한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5년 이상의보육 등 아동복지업무 경력이 있는 자(3) 유치원 원장의 자격을 가진 자(4) 「초중등교육법」에 의한 초등학교 정교사 자격을 취득한 후 5년 이상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유용한 길잡이 역할을 수행한다.교육목표나 내용 뿐만 아니라, 학습경험과정이나 평가 또한 다른 요소들과 긴밀한 상호 작용적 관계에 놓이게 되는데, 자세한 설명은 위에서 한 바 있으므로 생략하기로 한다.이처럼 교육과정의 4요소는 각 요소 간에 순환적 일관성의 체계와 긴밀한 상호 작용적 관계를 갖는 하나의 커다란 사고 체계로 종합된다.Ⅱ. 교육의 유형학교 교육 (정규 교육 : formal education) - 유치원에서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비교적 장기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