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특수교육학개론]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27 / 2021.08.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자신의 유 초 중등 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 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4점).
2. ① 발달지체, ② 지적장애, ③ 자폐성장애, ④ 시각장애, ⑤ 청각장애, ⑥ 정서 및 행동장애, ⑦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7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 방법을 각각 기술(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 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하시되, A4용지 8매 이내로 작성하시오(16점).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_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교육학개론]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세부적으로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1번 문제는 4page 분량으로 작성되었고,
2번 문제는 8page 분량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울러, 1번 문제와 2번 문제는 서로 분리하여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태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 자신의 유헌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본인이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 (정신지체장애 유아)
    2. 본인이 경험한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3. 본인이 경험한 장애 유아의 장애 특징
    4.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 인식에 준 직ㆍ간접적 영향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① 발달지체, ② 지적장애, ③ 자폐성장애, ④ 시각장애, ⑤ 청각장애, ⑥ 정서 및 행동장애, ⑦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7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 방법을 각각 기술 하시오.
 Ⅰ. 장애 유형1 (청각장애 선정)
    1. 서 론
    2. 본 론
       1) 청각장애의 정의
       2) 원인
       3) 특성
       4) 교육 방법
    3. 결 론

 Ⅱ. 장애 유형2 (지적장애 선정)
    1. 서 론
    2. 본 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원인
       3) 특성
       4) 교육 방법
    3. 결 론

 Ⅲ.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자신의 유헌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 론

현대사회는 복잡 다양한 환경 요소들이 유발하는 각종 사고와 질병으로 인하여 장애인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정신지체 장애인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장애의 여러 유형 중 정신지체인의 경우 장애가 지적 능력과 관계되어 있어 스스로 어떠한 주장을 할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므로 사회 전반의 협력과 인식이 요구된다. 정신지체인은 발달 과정상 부적절한 경험이 많고 비장애인들과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많으므로 새로운 환경을 회피하게 되거나 심리사회적인 독립을 이루고자 하는 동기와 의지가 매우 부족하다. 특히나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인간 생활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형성되고 사회생활의 바탕이 이루어지는 결정적인 시기인 만큼 장애 유아와 그 가족들이 겪는 사회적인 편견과 생활의 어려움, 경제, 교육적인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에 본문에서는 본인이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어진 논제에 대한 과제물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본인이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 (정신지체장애 유아)

본인은 현재 30대 후반에 이르는 성년이다. 성장 과정 동안 장애인을 마주할 때도 더러 있었지만, 직간접적으로 장애인을 경험한 것은 본인이 5년 전에 이사한 옆집 여자아이를 보고서부터이다. 그 이전에는 신체장애를 가졌거나, 시각장애를 가지고 길거리를 지나다니는 사람을 몇 번 본적이 전부였다. 당시에는 ‘몸이 저렇게 불편해서 어떻게 생활하지?’, 앞이 보이지도 않는데, 막대를 이용해서 길을 걷는 아저씨를 보면 마음이 편치 않을 정도였다. 그렇다. 당시에는 저 사람들은 ‘세상을 살아가기 매우 힘들겠다.’ ‘누군가의 도움이 있어야 그나마 기본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겠구나’ 하는 가여움, 불쌍함 등의 감정이 들 뿐이었다. 하지만, 5년 전 현재의 집으로 이사를 온 본인이 마트에 장을 보러 갈 때나, 담배를 피우기 위해 집 밖을 나설 때, 옆집 훈이를 간간이 보게 되면서 장애 유아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을 하게 되었다.
과거 5년 전에 처음 보았던 훈이는 5세의 여자아이로 유아기에 속한 시기였다. 최근에는 자주 접하지 못했지만, 몇 년 전부터 훈이와 친해지기 시작하여 훈이에 대해 서서히 알게 되었다. 알고 보니 훈이는 지적장애를 가진 정신지체 유아였다. 더구나 지금까지 마음이 아린 것은 훈이의 가정환경이 다른 가족에 비해 좋지 않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훈이가 늘 안쓰럽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훈이의 부모님은 이혼을 하셨고, 이혼 후 훈이는 이모네와 함께 살고 있다고 한다. 이모네는 자녀가 없어 훈이를 친자식처럼 양육해 주고 계신 것이 그나마 위안이 되었다. 일전에 장을 보면서 훈이 이모님을 만나게 된 적이 있었는데, 당시 이모님이 훈이와 거리를 두지 않고 간간이 인사를 하면서 놀아 주는 모습에 매우 감사하다는 말을 한 적이 있었다.....(중략)
.
.
.
Ⅱ. 장애 유형2 (지적장애 선정)

1. 서 론

위에서 언급한 청각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장애아동 및 학생에 대한 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그 실제는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육의 환경은 지역과 학교마다 다르므로, 실제 또한 정형화하려는 노력보다는 특성에 맞는 체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여야 마땅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따라서 특수아교육은 우리가 실현할 목적과 가치인 동시에 과정과 수단 및 방법임을 인식하고 공동체 사회 실현을 위해 사회 전체가 총체적으로 노력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이처럼 특수교육학에서 장애가 있는 아동과 학생을 교육한다는 것은 장애가 있는 아동과 학생을 포함해 학교, 교사, 지역사회, 가정, 특수아교육의 환경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정신지체 장애를 가지고 있는 훈이의 경험담과 청각장애에서도 언급된 부분이기도 하다. 이에 주어진 논제 중에서 본인이 관심 있는 또 다른 장애 유형으로 지적장애를 선정하여 과제물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2. 본 론

1) 지적장애의 정의
바보, 저능아, 지적장애, 정신장애 등 정신지체 아동과 관련한 용어만큼이나 개념에 대한 정의도 국가와 문화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를 볼 수 있다.
영국에서는 1913년 정신결함법(The Mental Deficiency Act)을 제정하여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존재하는 인간의 내재적인 원인 혹은 질병과 상해에 의한 불완전한 정신발달상태라고 정의하였다. 1950년대까지 정신박약과 정신결함 등을 사용해 왔지만, 이 용어가 치료 불가능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1960년대 이후부터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었다. 이로써 다양한 학자들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가 등장하였다. 이를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 2002)에서는 ‘정신지체는 지적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 기술로써 표현되는 적응행동에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가진 장애로 특징 지워진다.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1. [1번] 문제 참고 문헌
    1) 유은영ㆍ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김원경(2017), 최신 특수교육학개론, 양성원.
    3) 강주화(2010), 가정과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정신지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2. [2번] 문제 참고 문헌
    1.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 임경옥(2017),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3. 김원경(2017), 최신 특수교육학개론, 양성원.
    4. 이미숙(2016), 특수교육학개론 (예비교사를 위한), 학지사.
    5. 이재은(2015),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기독교교육학적 통합교육 연구(수화를 중심으로),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6. 채경은(2007), 청각장애 특수학교의 수학교육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중등교육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7. 김상호(2003), 청각장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8. 손홍배(2011), 지체장애 아동을 위한 필기보조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4점). 2. ① 발달지체, ② 지적장애, ③ 자폐성장애, ④ 시각장애, ⑤ 청각장애, ⑥ 정서 및 행동장애, ⑦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청각장애1. 약 사청각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의 시작은 잘 알 수 없으나 체계적인 교수는 16세기 이후부터 이루어졌다. 한편, 한국의 농교육은 1909년 Rosetta Sherwood Hall여사에 의해 평양에서 시작되었으며 1913년에 조선 총독부에 의해 최초의 농학교인 제생원 맹아부가 설치되었다. 우리나라의 농교육 발전 기반은 1949년 교육법이 제정될 때 특수교육 관계 조항이 포함되면서 조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1960년까지는 사학을 중심으로하여 모두 6개의 농

  • 청소년에 대한 이해 누구를 교육할 것인가
  • 특징 중의 하나이다. 여자의 경우는 남자와 마찬가지로 음모나 겨드랑이 밑에 모발 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지만 가장 중요한 이차적 성특징은 유선의 발달이다. 유선은 이미 태내에서 6주가 되면 형성이 되지만 사춘기에 가서야 비로소 외적으로 발종되는 것이다. 대체로 초경을 시작하기 전에 유방은 충분히 커져서 둥근 모양이 된다. 그 외에도 남자 는 밤에 몽설을 경험한다든지, 남녀 모두 얼굴에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들 수 있다. 임규혁, 발달 심리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유형학교 교육 (정규 교육 : formal education) - 유치원에서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과정 제공학교외 교육 (비정규 교육 : nonformal deucation) - 유아교육, 가정교육, 사 회교육 등 단기간에 걸쳐서 피교육자의 필요나 흥미를 최대한 반영시키 는 교육과정 제공1.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개념의 발달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나타난 것으로 세계적으로 15년 정도 밖에 되지 않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0여년에 불과하다. 따라서 아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1조, 교육기본법 제3, 4, 8조, 초중등 교육법 제 12조- 모든 국민이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명시되어있다.- 모든 국민 권리 :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 최소한의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국가 책임 : 총평한 교육기회 제공, 바람직한 교육환경 조성할 책임이 있다.교육기본법 제1장 총칙 제4조-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인종,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국가와 지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