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행정론 정부예산의 개념과 기능 입법부 우위의 예산원칙과 행정부 우위의 예산원칙 세출예산 결정방식의 유형 중 점증모형과 합리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7 / 2023.09.2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재무행정론2공통 정부예산의 개념과기능 입법부우위의 예산원칙과 행정부우위의 예산원칙비교 세출예산결정방식유형중 점증모형과 합리모형비교하시오00
- [행정2 재무행정론](1) 정부예산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5점)(2) 입법부 우위의 예산원칙과 행정부 우위의 예산원칙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0점)(3) 세출예산 결정방식의 유형 중 점증모형과 합리모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 2023년 2학기 재무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부예산의 개념과 기능 등)
- [예산, 예산제도, 예산결정이론] 예산의 의미, 예산의 원칙, 예산의 종류, 예산제도의 기능, 예산결정이론, 예산의 편성, 심의, 집행, 회계검사, 결산 과정, 영국의 예산제도 사례 분석
- 재무행정론_(1) 세출예산 결정방식의 유형 중 점증모형과 합리모형에 기초한 2가지 세출예산 결정방식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전통적 의미와 예산원칙과 현대적 의미의 예산원칙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정부예산의 개념, 의미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재무행정론 |
---|---|---|---|---|---|
공통 | 다음에 대해서 설명하라. (30점) 작성 시, 과제명은 제외하고 문항번호와 답안만 작성할 것 (1) 정부예산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5점). (2) 입법부 우위의 예산원칙과 행정부 우위의 예산원칙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0점). (3) 세출예산 결정방식의 유형 중 점증모형과 합리모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
- 목차
-
(1) 정부예산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5점).
(2) 입법부 우위의 예산원칙과 행정부 우위의 예산원칙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0점).
(3) 세출예산 결정방식의 유형 중 점증모형과 합리모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정부예산은 국가가 일정 기간 동안의 재정수입과 지출을 계획한 문서다. 정부예산은 국가의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국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부예산은 국가가 일정 기간 동안의 재정수입과 지출을 계획한 문서이다. 정부예산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국가의 의사결정 과정의 산물이다. 정부예산은 국가의 정책과 목표를 반영하며 둘째, 법률적 효력을 가지는 문서이다. 정부예산은 국회에서 의결되어야만 법률적 효력이 발생한다. 셋째, 공개성이 보장되는 문서이다. 정부예산은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공개된다. 정부예산은 국가의 재정수입과 지출을 계획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며 정
국가 목표의 달성을 지원한다. 정부예산은 국가의 정책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재원을 확보하고, 배분한다. 더불어 정부예산은 국가의 재정수입과 지출을 조화롭게 함으로써 국가의 재정 안정성을 유지한다. 또한 국가의 경제 발전을 촉진한다. 정부예산은 국가의 경제 발전을 위한 정책을 지원함으로써 국가의 경제 발전을 촉진한다. 마지막으로 사회 복지를 증진한다. 정부예산은 사회 복지 정책을 지원함으로써 사회 복지를 증진한다. 여기서는 (1) 정부예산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2) 입법부 우위의 예산원칙과 행정부 우위의 예산원칙을 비교하여 설명하며 (3) 세출예산 결정방식의 유형 중 점증모형과 합리모형을 비교하여 설명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재무행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