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행정학 시험, 행정학 요약] [행정학, 행정학 시험, 행정학 요약] 행정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행정학 서설
1. 행정학의 어원
2. 현대행정의 경향
3. 국제환경의 변화와 행정의 대응 : 환경문제를 중심으로
4. 정보화와 미래 행정의 위상
5. 작은정부론
6. 행정학의 발달사
7. 행정이념

제2장 조직론
1. 조직이론의 paradigm
2. 조직이론의 변천
3. 비교조직(조직의 유형)
4. 기술과 구조
5. 공식구조와 비공식구조
6. 특수조직구조
7. 리더십
8. 주민참여
9. 공동생산(coproduction)
10. 행정관리와 행정관리계층
11. 조직의 목표
12. 조직목표의 변동
13. 조직목표의 통합
14. 조직의 효과성
15. 관료제와 탈관료제
16. 조직민주주의 : 인간관의 변화를 중심으로

제3장 인사행정
1. 환경변화에 따른 인사행정의 과제
2. 엽관주의와 정실주의
3. 실적주의
4. 대표관료제
5. 공무원의 분류
6. 시험
7. 시보임용
8. 교육훈련
9. 근무성적평정
10. 경력평정
11. 승진
12. 보수
13.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14. 공무원단체

제4장 재무행정
1. 재무행정관련 용어의 개념 정리
2. 예산의 기능
3. 예산의 분류
4. 예산의 원칙
5. 특별회계
6. 기금
7. 추가경정예산
8. 통합예산
9. 예산결정이론
본문내용
6. 시험

Ⅰ. 의 의

시험이란 공직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분별해 내는 데 목적이 있다. 실적주의에 의한 인사행정의 기초는 경쟁시험이며 기회균등의 원칙에 입각한 경쟁시험만이 유능한 경쟁시험만이 유능한 인재를 활보할 수 있고 정실을 배제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시험의 효용성 판단 기준

1. 객관도 : 누가 보아도 같은 결과가 가능
ex) 주관식 시험에서 글씨체가 중요하다는 사실 → 객관도가 낮음

2. 타당도 : 측정하고자 하는 바를 측정
ex) 수석합격자가 가장 빨리 승진을 하는가의 여부 → 타당도가 높음

3. 신뢰성 : 반복측정을 해도 같은 결과가 나옴

4.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신뢰도가 있는 문제 → 타당도 측정 가능
신뢰도가 없는 문제 → 타당도 측정 불가능

7. 시보임용

Ⅰ. 의 의

시보제도는 임용후보자에게 임용예정직의 업무를 상당한 기간 실제로 수행할 기회를 주고 이를 관찰해서 그 적격성을 판단하려는 목적을 가진 것이다. 이 제도는 선발과정의 일부를 이루며 공식적인 시험제도를 보완하려는 것이다. 시보제도의 근본적인 목적은 임용후보자의 적격성 심사에 있지만 또한 초임자를 훈련시키는 적응훈련 (orientation training)의 목적도 가진 것이라 하겠다.

Ⅱ. 특 징

채용의 과정
고시 합격 후 시보 발령 → 공식발령이 아님
∴ 연수원에서의 시보생활에 대해서는 신분보장이 없음
적격성 여부를 판단하는 선발과정의 일부분
일방적 해고에 대한 소청심사청구권 없음

8. 교육훈련

Ⅰ. 의 의

교육 ∼ 능력을 발전적으로 향상
+ 훈련 ∼ 직무상 필요한 지식

Ⅱ. 목적과 수요

1. 일반목적
⑴ 생산성 향상
⑵ 사기앙양
⑶ 통제의 필요성을 줄이기 위해

2. 수요 ∼ 개인 목표와의 조화가 필요
교육훈련의 수요 = 직책이 요구하는 자격 - 공무원의 현재 자격
선진국 ∼ 기술교육에 치중
후진국 ∼ 가치·이념교육 + 기술교육

Ⅲ. 문제점

1. 수요조사의 형식성
2. 승진요건 : 점수화·형식화 → 강제성 부여에 따른 부작용
3. 훈련담당자의 전문성이 약함
4. 강의식 집단 교육 : 토론 ×
5. 사후관리의 미흡 : 교육과 보직의 연계 ×

Ⅳ. 방안

1. 교육훈련 수요조사의 정보체계화
2. 승진전·승진후 교육의 조화
3. 외부전문가 초빙 : 전문성 제고
4. 세미나·사례연구 등 다양한 강의기법 동원
5. 전문교육·보직관리의 연계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핵심은 강화이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학습시키려고 하는 반응(행동)은 보상자극 또는 강화자극을 수반해야 한다. 이렇게 학습되어야 할 행동은 어떤 선택된 강화자극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 스키너 强化理論의 특징이다. d. 洞察說 : by 쾰러 - 고릴라 실험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관계로 보는 게 아니라, 학습은 認知構造의 성립과 그 변용을 보아야 한다고 주장 : by 인지론자 쾰러의 통찰력 실험에서, 문제해결은 시행착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 공인회계사 시험방법
  • 시험에 대한 중요 도가 더해가는 경향을 고려할 때 늦어도 11월부터는 1차시험만을 준비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 하다고 볼 수 있다. 11월부터 12월까지는 객관식 문제를 풀이하여, 공부한 내용을 실제시험에 적용하는 연습을 하 도록 한다.보통 경영학문제에서는 시간부족현상이 그다지 심하지 않기 때문에 회계학처럼 시간단축을 위 한 별도의 방법론을 염두에 둘 필요는 없다. 1월부터 2월까지는 먼저 이론요약집으로 암기사항을 다시 정리하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시험의 기능*Montgomery의 시험의 교육적 기능①자격부여 ②경쟁촉진 ③선발 ④목표와 유인 ⑤학업성취의 확인 및 미래학습의 예언⑥교육과정 결정: 학생은 교사가 가르친 전체가 아니라 시험에 촐제되는 것만을 학습하므로 ↳논리적으로는 교육과정이 시험을 결정하지만, 실제적으로는 시험이 교육과정을 결정한다*시험의 사회적 기능①부르디외와 마르크스의 견해부: 지식의 사회적 의미규정을 학교의 시험방식을 통해 학생들에게 강요- 시험은

  • [유통관리, 유통관리론] 유통관리 요점정리 서브노트
  • 정리된 유원지로서 동경 디즈니 랜드, 나가사끼 네덜란드 총, 스페이스 월드, 등이 있다. 이들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비일상적인 특정 테마를 바탕으로 시설 및 운영이 통일되어 이루어지는 유원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테마파크의 핵심 성공 요인은 어느 곳에도 존재하지 않은 즐거움을 불러일으키는 테마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동경의 디즈니 랜드의 경우 그 내부는 외부 세계와는 단절된 디즈니 랜드의 세계이며 비록 유원지에나 있는 88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