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3학년도 2학기 공통형 과제]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매슬로 에릭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3 / 2023.09.13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3. 각각의 두 과제에 대해서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을 각각 따로 정리하여 제시하였습니다.
4.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5. 교육심리학 과제에서 제시된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그 내용에 맞추어 성실하게 작성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심리학

Ⅰ.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
①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의 기본개념
② 매슬로의 욕구위계의 5단계
2)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①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장점
②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한계점
3. 결 론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①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② 2단계 (자율성대 수치심)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④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⑤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⑥ 6단계 (친밀성 대 고립감)
⑦ 7단계 (생산성 대 침제기)
⑧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장점
②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한계점
3. 결 론

Ⅲ.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 참고문헌

Ⅳ.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인간의 동기와 욕구에 대한 이해는 교육과 학습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동기와 욕구가 학습과 개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함으로써 교육자는 더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은 인간의 동기와 욕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이론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은 우리가 왜 특정 행동을 취하고 우리의 욕구가 어떻게 계층화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은 다섯 가지 수준의 욕구를 계층적으로 나열하여 설명한다.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 생리적 욕구에서 시작하여 안전의 욕구,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존중의 욕구, 그리고 최상위의 자아실현의 욕구로 발전해 나아간다. 교육적 맥락에서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은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은 먼저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므로, 교육환경에서 안정적이고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그런 다음, 사회적 상호작용과 소속 욕구를 강화하기 위해 협력과 친목을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은 교육자에게 학생들의 욕구와 동기를 이해하고 학습 환경을 조절하는데 유용한 도구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겠다. 교육자는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들이 높은 수준의 자아실현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한 뒤,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
①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의 기본개념
참고문헌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 출판문화원, 1999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박선영, 김개천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에 의한 브랜드 아파트 공간특성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4 Issue 4 2013 pp: 207-216
유상재 <안티소비현상과 대응사례에 관한 연구 : 매슬로의 자아실현 행동특성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13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 출판문화원, 1999
최옥채, 박미은 외 2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5
정아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적용한 회상요법 미술치료가 치매노인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경기대학교 미술, 디자인대학원 2011 국내석사
조아라 『에릭슨의 생애주기 발달 단계에서 바라본 교회 내 선교교육 프로그램』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2011 국내석사
허미화 『E. H.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기독교교육 : 유아 1-2세 아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1986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