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3년)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31 / 2023.08.31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2023년 2학기 교육심리학)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3년 중간과제물,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3]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3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중간, 방통대 교육심리학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과제로 제시된 2문항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 작성 시 참고하기 쉽게 각 문항별로 항목을 분류하여 각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과제를 작성하여 참고하실 때에 폭 넓은 자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교육심리학 중간 공통형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 목차
-
교육심리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
2) 매슬로(Maslow)의 욕구 위계의 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3)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
① 1단계(유아기 : 0세에서 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② 2단계(2세 ~ 4세) ? 자율성대 수치심
③ 3단계(4세 ~ 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④ 4단계(6세 ~ 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⑤ 5단계(12세 ~ 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⑥ 6단계(20세 ~ 40세) - 친밀성 대 고립감
⑦ 7단계(40세 ~ 60세)? 생산성 대 침제기
⑧ 8단계(60세 ~ ) ?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의 행동과 발달은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이 중에서도 인간의 동기와 성격 발달에 대한 이해는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이와 관련된 핵심적인 이론 중 하나로, 각각 인간의 동기와 성격 발달을 단계적으로 설명하며 교육 실천에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 이 글에서는 먼저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소개하고, 그 후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은 인간의 동기와 욕구에 관한 이론으로, 다섯 가지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첫 단계는 생리적 욕구의 단계로 식사, 수면 등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이다. 다음으로 안전의 욕구는 신체적 안전과 안정된 환경에서의 보호가 필요한 욕구이며,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는 인간관계와 사회적 소속감을 통해 충족되는 욕구이다. 네 번째 단계는 존중의 욕구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인 인정을 얻고자 하는 욕구이다. 마지막 단계는 자아실현의 욕구로 이는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성취를 이루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이 이론은 교육 분야에서 학생들의 동기를 이해하고 강화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데, 학생들의 욕구 수준에 맞춘 교육적 접근법을 통해 학습 환경을 조성하면,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인간의 성격과 발달은 복잡한 과정을 거치며 형성되며,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전 생애를 여덟 가지 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대 수치심, 주도성 대 죄책감, 근면성 대 열등감,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친밀성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제기, 자아통합 대 절망감 ? 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개인이 직면하는 심리적 과업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 참고문헌
-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신명희, 강소연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8
이지인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김미희 <서정인 소설의 연대별 특성 연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국내석사]
김진규장안논총, Vol.24 No.1,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23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공통, 방통대 교육심리학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3]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교육심리학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