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2019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22 / 2019.04.22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학 2019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9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2019 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공통 2019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공통형 과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공통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 상담심리학 공통형 과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의 주요학자와 주요개념, 인간관 및 기본가정, 변화의 목표 및 원리, 상담의 구체적 기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의 내용을 비교설명하고 이를 하나의 표로 요약제시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공통형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① 주요학자와 주요개념
② 인간관 및 기본가정
③ 변화의 목표 및 원리
④ 상담의 구체적 기법
2) 인간중심 상담이론
① 주요학자와 주요개념
② 인간관 및 기본가정
③ 변화의 목표 및 원리
④ 상담의 구체적 기법
3) 행동수정이론
① 주요학자와 주요개념
② 인간관 및 기본가정
③ 변화의 목표 및 원리
④ 상담의 구체적 기법
4)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비교 설명 및 비교분석표
① 각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② 각 이론의 비교분석표
3.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 론 ?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공통형 과제물 레포트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상담심리는 개인의 정신적, 심리적 문제에 대해서 그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상담을 통하여 치료해 나가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여기에서 그 대상자의 정신적, 심리적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함께 그 원인을 파악하는 방법 및 상담의 과정에 따라서 다양한 상담심리 이론으로 나누어지는데, 그 중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은 대표적인 상담심리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은 프로이드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인간의 무의식에 대한 개념을 기본으로 인간 심리의 문제를 접근하는 방법이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로저스의 이론이 대표적인데, 그는 인간의 잘못된 행동이 개인이 가진 이상과 현실과의 갈등에서 발생한다고 보았다. 행동수정이론은 스키너의 행동주의 등으로 대표되는 상담심리이론으로, 인간의 모든 행동은 환경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믿기 때문에 인간의 심리적 문제 또한 환경의 변화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믿는다. 즉, 각각의 이론은 상담을 통하여 인간의 심리를 치료하는 상담심리이론이지만 인간을 바라보는 시선, 심리의 문제를 바라보는 주요개념 및 기본가정, 그리고 상담의 목적 및 그 치료 기법에서 상당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각각의 이론의 주요학자와 주요개념, 인간관 및 기본가정,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그리고 상담의 기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본 뒤에 각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비교하고 마지막으로 각 이론을 비교한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도록 하겠다.
2. 본 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① 주요학자와 주요개념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프로이드를 들 수 잇는데, 프로이드 이론의 기본적인 가정은 인간행동이 인간의 무의식적인 과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창대 ,박성수 ,이숙영 『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0
연문희, 이영희 외 1명 저 ?인간중심상담 (이론과 사례 실제)? 학지사 2008
김대현 <로저스의 상담 이론에 드러난 현상학적 방법과 존재의 방식> 교육사상연구 제23권 제3호 2009 pp.85~109
방해란 <유교의 정신건강 개념 : 정신분석 및 인간중심 상담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2000] [국내석사]
백외조, 이종만 <인간중심상담을 활용한 위기청소년의 부모 상담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심리협회 심리행동연구 Volume 3 Issue 1 2011 pp: 1-15
우혜진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2012]
연문희 <인간중심상담의 토착화> 한국상담학회 한국대학상담학회지 1994 pp: 315-27
유영권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자기개념에 대한 비판적 연구> 한국기독교 상담심리치료학회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Volume 7 2004 pp: 179-198
조상희, 천성문 <정신분석학과 유식학의 정신구조 비교 - 상담장면에서 내담자 이해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Vol.4 No.1, [2003]
주찬순 <현대인의 사회적 위기에 대한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접근>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2006 국내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심리학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 교육심리학 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교육심리학 네가지강화계획-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상담심리학[2019]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2019]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대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2018-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과제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