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4 / 2019.03.1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학 2019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9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2019 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2019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 공통 2019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공통형 과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공통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상담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레포트입니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에 대해서 인간관, 기본개념, 치료기법 및 치료과정 등에 대해서 각각 설명한 후 각 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였습니다. 상담심리학 공통형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 상담심리학 들어가기
Ⅱ. 본 론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 인간관
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기본개념
3)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치료기법과 과정
2. 인간중심 상담이론
1)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과 인간관
2)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기본개념
3)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치료기법과 과정
3. 행동수정이론
1)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인간관
2) 행동수정이론의 기본개념
3) 행동수정이론의 치료기법과 과정
4.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비교 설명
1) 각 상담이론의 인간관 비교 설명
2) 각 상담이론에서 바라보는 문제요인 비교 설명
3) 각 상담이론의 치료과정 비교 설명
4) 각 상담이론의 치료기법 비교 설명
5.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비교 분석표
Ⅲ. 결 론 ? 과제를 마치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 상담심리학 들어가기
상담심리학 중간과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상담심리학은 정신건강, 성격, 발달,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도움을 주는 상담 활동에 대한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을 다루는 학문으로 과제에서 제시되고 있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은 가장 대표적인 상담이론이라 할 수 있다. 현대에 들어서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면서 상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맞추어 다양한 상담이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글에서는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각 이론의 인간관, 기본개념, 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각 이론을 비교 설명한 뒤 이를 바탕으로 하는 비교표를 작성하면서 과제를 마치고자 한다.
Ⅱ. 본 론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프로이드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은 성격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결정론과 인간의 무의식의 개념을 통해서 접근하는 방법이다. 인간의 행동들은 모두 과거의 경험들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게 되어 나타나게 되며, 인간의 의식의 세계는 빙산과도 같아서 보이는 부분보다 더 많은 부위가 물속에 잠겨있는 것처럼 무의식의 세계는 의식의 세계보다 훨씬 거대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과거의 경험들은 모두 무의식의 세계에 잠재되어 있어서 언제든 우리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정신분석적 치료에서는 과거에 형성되어 있는 무의식의 갈등을 자유연상이나 꿈의 해석 등의 방법을 통하여서 의식화시킴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하는 방법으로 상담을 이끌어 간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기본개념과 치료과정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김계현 『상담심리학 연구』 학지사, 2000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5
이장호 『상담심리학』 박영사, 2011
이장호 외 『상담심리학의 기초』 서울: 학지사, 2005
양명숙 외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Samuel T. Gladding 『상담심리학』 노성덕 외 2명 역, 학지사, 2014
강종구 <행동주의와 유식학의 비교연구>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Volume 9 Issue 0 1999 pp:175-198
김보영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Skinner의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원예치료>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2010] [국내석사]
우혜진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국내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심리학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 교육심리학 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교육심리학 네가지강화계획-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상담심리학[2019]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2019]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대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2018-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과제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