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교육심리학 네가지강화계획-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8 / 2019.09.18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방송통신대 2019학년도 ) 에서 제시한 두 주제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기본적 개념에서 인간관 등에 대해서 정리하고 그가 제시한 욕구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 매슬로우의 이론적 설명을 바탕으로 동기위계설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강화의 기본적 개념과 함께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의미 및 그 유용성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 네 가지 강화계획 각각을 실생활의 구체적인 예를 통하여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에 맞추어 빠짐없이 철저하게 작성하여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기 좋은 자료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인간관
3)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기본적인 원리
4)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욕구 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5)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강화의 개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3)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4)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한 실생활의 예시 포함
① 실생활의 예시를 포함한 고정 비율 강화계획에 대한 설명
② 실생활의 예시를 포함한 변동 비율 강화계획에 대한 설명
③ 실생활의 예시를 포함한 고정 간격 강화계획에 대한 설명
④ 실생활의 예시를 포함한 변동 간격 강화계획에 대한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에 대하여 작성하도록 하겠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인간의 욕구에 일정한 단계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인간의 욕구를 일련의 계층관계로 설명한 이론으로 욕구위계설이라 불린다. 동기위계설은 매슬로우가 주장한 욕구에 의하여 동기가 발생한다고 보는데, 그가 제시한 단계별로 욕구가 발생하며 이러한 욕구가 동기를 유발하는 일종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간의 동기가 조절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교육분야에서 적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의 인간관 기본원리 등을 알아보고 그가 제시한 욕구단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본 뒤에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강화란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적 개념으로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을 외부 환경의 조성으로 얼마든지 조정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활용되는 것이 바로 강화의 개념이다. 강화는 그 성격에 따라서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로 나뉘고, 강화가 주어지는 시간적 개념에 의해서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로 나뉜다. 본 글에서는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개념과 그 유용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4네 가지 강화계획인 고정 비율 강화계획, 변동 비율 강화계획, 고정 간격 강화계획, 그리고 변동 간격 강화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인 실생활의 예시를 통하여 그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참고문헌
김명희, 이현경 <행동수정과 치료 (아동 청소년 행동치료 사례중심)> 교문사 2011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우혜진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2012]
이지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