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청소년인성교육 기말시험과제물)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감사 증진활동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6 / 2023.04.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2023 청소년인성교육][기말과제물]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 청소년인성교육_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감사 증진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과 결과물을 제시 (2)
- 청소년인성교육_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감사 증진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과 결과물을 제시 (1)
-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감사 증진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과 결과물을 제시하고
- 청소년인성교육3공통 자기초월덕목 중 감사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교재 p107 114 내용및기타자료를 개인자유롭게 참조하여 느낀점과 배운점 쓰시오0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인성교육 |
---|---|---|---|---|---|
공통 |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감사 증진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과 결과물을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
- 하고 싶은 말
-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 목차
-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감사 증진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과 결과물을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1) 감사의 개념
2) 감사 이론
2.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감사 증진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과 결과물을 제시하고
①감사 일기 활동 목표 ②감사 일기 활동 방법
③감사 일기 활동 결과
가. 1일차 나. 2일차 다. 3일차 라. 4일차 마. 5일차 바. 6일차 사. 7일차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1) 감사의 개념
감사(gratitude)란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뿐만 아니라, 자신이 받은 혜택을 인식하고 축복감을 느끼며 그에 보답하려는 개인적인 성품을 의미한다. 즉, 자신에게 혜택이 주어지기까지 존재했을 타인의 수고와 호의를 인식하며 고마움을 느끼고 나아가 보답하고자 하는 성향이 바로 감사이다(권석만, 2011). 감사는 받은 혜택에 대한 축복감과 함께 혜택을 베푼 타인 혹은 다른 대상과 호의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긍정적인 연결감을 느끼게 한다. 넓은 관점에서 감사경험은 나의 존재가 경이롭고 기적적인 방식으로 세상과 연결되어 있다는 인식에서 시작된다. 감사는 이러한 긍정적인 연결감을 통하여 자기의 존재감을 확장시키는 초월적 덕목이다(권석만, 2011).
감사는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오르토니, 클로어와 콜린스(Ortony, Clore, & Collins, 1987)에 따르면, 감사란 혜택을 누리는 상황에 대한 기쁨과 그러한 상황을 베푼 대상에 대한 애정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감사는 이 두 요소와 함께 이러한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 행동적인 성향을 포함한다. 즉, 감사는 혜택을 받았다는 사실에 대한 기쁨, 혜택을 베푼 대상에 대한 우호적인 감정, 그리고 그 대상에게 이러한 감정을 표현하려는 행동적 성향으로 구성된다.
감사는 성격적 특성으로서 개인차가 존재한다. 그래서 고마운 일은 쉽게 잊어 버리고 상처받은 일만 오래도록 기억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사소한 일에도 감사와 행복을 느끼며 표현한다. 여러 연구들은 감사의 긍정적인 측면에 주목하고 있다. 감사는 심리적 안녕과 신체적 건강을 동시에 증진시키며, 친사회적이고 도덕적인 행동을 유발하면서 대인관계를 파괴하는 행동을 억제한다. 또한 자기실현적인 사람의 핵심적 특성으로서 긍정적인 삶의 모습들을 즐거움, 환희, 경이로움 속에서 인식하고 감사한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감사는 진화적인 심리적 적응기제로서 인간 간에, 그리고 영장류 간에 혜택을 주고받는 관계 형성을 촉진한다.
- 참고문헌
-
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민진홍(2016), 땡큐 파워, 라온북.
자료평가
- 덕분에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30155***
(2024.04.22 16:06:5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44942***
(2023.05.15 21:21:19)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인성교육] 2023년 기말과제물,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감사 증진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과 결과물을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인성교육, 공통형)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 2)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 감사 증진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 3)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
- 자원봉사론 2023년 기말시험과제물) 특정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와 대상을 선정하여 그 자원활동의 의미를 기술하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자원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자원봉사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방송통신대 자원봉사론 기말온라인과제 자원봉사론
- 2023년 1학기 영양과건강 기말시험과제) 인체 내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며 섭취 부족으로 인한 결핍증을 나타내는 영양소,영양과건강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에서 결핍 인체의 중추신경과 적혈구가 에너지원 체내 작용과 급원식품, 소주 3잔 맥주 2잔 폭탄주 3잔 총 알코올의 양 혈중 알코올 농도 최고치 영양과건강 방송통신대 기말
- 2023 영양과건강 기말시험과제) 인체 내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며 섭취 부족으로 인한 결핍증을 나타내는 영양소,영양과건강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에서 결핍 인체의 중추신경과 적혈구가 에너지원 체내 작용과 급원식품, 소주 3잔 맥주 2잔 폭탄주 3잔 총 알코올의 양 혈중 알코올 농도 최고치 영양과건강 방송통신대 기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