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론3공통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15강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30 / 2023.03.3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일본대중문화론
공통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15강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래 질문에 각각 답하시오.
1.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분량: 공백 포함 450~650자 / 배점: 10점)
2. 위의 문제 1번에서 설명한 일본형 아이돌은 언제부터 등장하였는지 대표적인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분량: 공백 포함 450~650자 / 배점: 10점)
3. 현재 일본의 아이돌 문화를 가장 잘 드러내는 일본 아이돌(또는 아이돌 그룹)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분량: 공백 포함 450~650자 / 배점: 10점)
하고 싶은 말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15강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시오0k

일본학과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15강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래 질문에 각각 답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위의 문제 1번에서 설명한 일본형 아이돌은 언제부터 등장하였는지 대표적인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1970?1980: 전후시대와 아이돌의 시작
2) 1980?1990: 아이돌의 황금기
3) 1990?2000: 쇠퇴하는 인기와 차이돌 붐
4) 2000?현재: 미디어 크로스오버와 아이돌 전국 시대

3. 현재 일본의 아이돌 문화를 가장 잘 드러내는 일본 아이돌(또는 아이돌 그룹)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AKB48 멤버
2) 모모이로 클로버 Z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본은 만화를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활성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아이돌 그릅은 젊은층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켜 최고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아이돌은 일본에서 미디어와 광고의 핵심 부분이며, 일본 내 광고의 50-70%가 아이돌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1980년대 광고기획사 덴쓰가 개념화한 ‘CM 아이돌’ 비즈니스 모델은 아이돌의 대중적 이미지를 마케팅 자산으로 활용한다. 아이돌의 경력은 이미지에 의존하기 때문에, 기획사는 가능한 한 많은 수익을 창출할 목적으로 시장의 트렌드에 따라 그들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광고도 제품 홍보와 동시에 브랜드와 아이돌 제품 모두 소비자의 마음 한 구석에 두어 아이돌의 홍보도 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이다. 광고는 흔히 기업의 이미지에 맞는 특정 아이돌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다. 특정 브랜드와 계약을 맺은 아이돌은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되며 경쟁 브랜드나 방송망을 위해 일하지 않기도 한다. 이런 합의는 잡지 광고, 온라인 비디오, 드라마 출연까지로 확대된다. 아이돌은 또한 음악이나 광고용 징글을 제공할 수도 있다.아이돌 산업은 연간 약 10억 달러를 번다.
1980년대부터 기업들이 드라마에서 아이돌 계약을 따내기 위해 경쟁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현재 일본의 TV가 4시즌제가 되었다. 버라이어티, 토크, 음악 쇼도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 어느 정도는 아이돌을 게스트로 출연시키거나 쇼의 스타로 등장시키기 위해서였다
이 장에서는 본대중문화론3공통<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15강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래 질문에 각각 답하시오.1.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위의 문제 1번에서 설명한 일본형 아이돌은 언제부터 등장하였는지 대표적인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 현재 일본의 아이돌 문화를 가장 잘 드러내는 일본 아이돌(또는 아이돌 그룹)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0, 일본대중문화론, 최근 일본대중문화 상황출판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기타 다양한 분야업계 현황이나 소비문화 유행현상분석
-박석원, 2016, 한국일보, 日간판아이돌 AKB48 독보적 인기비결은?
-Kinsella, S. (2007). "What's behind the fetishism of schoolgirls uniforms" in Japan in fashion theory. UK.
-Kinsella, S. (2000). Adult Manga: Culture and power in contemporary Japanese society. UK: Curzon.
-Kinsella, S. (1999). "Pop-culture and the balance of power in Japan" in Media, culture and society, vol.21 pp. 567?572.
-Kinsella, S. (1995). "Cuties in Japan" in women media and consumption in Japan Brian Moeran and Lise Scov (eds). Curzon and Hawaii University Press.
-Lukacs, Gabriella (2007년 5월 31일). “The Net Idols: New Forms of Creative Employment and Neoliberal Labor Subjectivities in 1990s Japan”. AAS Annual Meeting. 2007년 5월 31일에 확인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대중성을 극도로 지향해 때로는 개성이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자기가 나서서 보여주는 것을 좋아하는 점이 특징이고, 사업 감각과 수완으로 장차 개인 사업가 (Entrepreneur)를 꿈꾸는 청소년 세대를 일컫는 E세대, 한 가지에 몰두하는 ‘중독된 세대’라는 의미의 C세대(Chemical Generation)도 있다.N세대(Net Generation)는 돈탭스콧이 주장하는 세대로 Z세대와 Y세대 중 20대 초반에 해당하는 계층을 네트워크(Net Work)세대, 이들은 PC통신과 인터넷을 즐기며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대중 → 쟁점인지보도 여 론 형 성여론의 부정적인 측면- 소수계층, 피지배계층을 부정적으로 보도- 조작보도로 인한 정보 왜곡으로 잘못된 방향으로 여론 몰이※ 침묵의 나선이론 : 매스컴의 여론형성을 설명하는 이론2. 선거 (TV를 통해 선거전의 대표적 사례)○ 매스컴의 선거에 미치는 긍정적인 측면 vs 부정적인 측면- 긍정적인 측면 : 자신의 정견을 유권자에게 전달, 선거예측 보도 - 유권자들에게 정보 제공후보자의 이미지 유권자에게 제공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내용을 알게 됨-해설적 기능 : 사건의 사회적 의미와 사건의 추이에 대한 예측 등을 설명해 주는 것● 신문뉴스와 TV뉴스의 차이점○ 기술적인 차이재독성뉴스의 양전달속도제약사항사용자신문뉴스재독 가능신문뉴스 >TV뉴스느림지면해독력 있는 사람TV뉴스재독 불가능빠름시간누구나○ 법적-정치적 차이(통제정도)-신문뉴스 < TV뉴스 (파급효과가 신문보다 크기 때문, TV는 특정인만이 전파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공성을 갖고 있

  • 대학에서의 강의 담화에 대한 조사 연구
  • 강의시간 당 평균적인 담화의 양ㅇ계열별, 분야별 담화의 양 ㅇ담화를 구성하는 어휘의 유형 ㅇ사용 어휘의 내용 및 성격5) 녹취된 자료에 대한 질적(質的) 분석은 주로 강의 담화에 등장하는 외래어외국어의 양상을 조사하는 일에 맞추어졌다. 조사 과정에서 발견된 외래어외국어들은 다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통계처리 하였는데, 이러한 양적인 측면과 더불어 이 자료에 나타나는 질적인 의미를 추출 정리하는 것이 이 보고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설명하시오.웹툰이라는 매체와 언어 교육언어 교육과 문화 교육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은 잘 알려져 있다. 의사소통적 접근 방법이 개발되기 이전인 1960년대 말에는 외국어로서의 언어 교육이 주로 문법이나 구조에 치중되어 실시되다가 1970년대 이후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의 개념이 도입되어 언어 능력을 문법적 능력을 넘어서는 개념으로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구조와 문법 중심의 언어 교육에서 벗어나, 개념, 내용, 기능 중심의 언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