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The World as Will and Representation]를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2 / 2023.03.22
- 8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2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 15장 원문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 순자 장과 제목을 밝히고 인상깊게 읽은이유와 감상서술하시오00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플라톤의 [국가]를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카를 마르크스 Karl Marx의 [자본 Capital,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공통 | 1. 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교재의 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A4용지 2쪽 분량)하고 자유로운 자기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A4용지 1쪽 분량)을 작성하여 총 3쪽 분량으로 제출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The World as Will and Representation>를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기본 내용 및 해제
(1) 기본 내용
(2) 해제
1) 저자 소개
2) 주요 내용
3) 발행일 및 구조
2. 의의와 영향
3. 감상과 견해
III. 결론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독일 관념론의 합리주의 정신에 대한 반대론자 쇼펜하우어 (1788?1860)는 "의지의 철학"을 강조했다. 쇼펜하우어는 삶의 가장 중요한 진리는 이성에 의해 이해되지 않는다고 믿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이성의 한계를 강조하기 위해 외관과 사물 자체 또는 현상과 실체 사이의 칸트적 구분으로 돌아갔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주요 철학적 작품인 <의지와 표현으로서의 세계(1819)>에서 인간의 인식 구조를 고려할 때, 사물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은 불가능하다는 칸트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이 자료는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The World as Will and Representation>를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한 것이다.
II. 본론
1. 기본 내용 및 해제
(1) 기본 내용
칸트의 주관주의를 인식론적으로 계승한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라는 명제로 시작한다. 사물은 우리에게 보이는 만큼만 인식한다. 그러므로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보다 더 확실한 진리는 없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칸트의 인식론은 단순화되었고 다양한 인식 형태는 단 하나의 인과법칙의 범주로 축소되었다. 인식할 수 있는 모든 것은 현상이며, 현상은 시공간의 인과법칙에 의해 지배된다. 그러나 세상은 거기에 머물지 않는다. 경이로운 것 이상의 본질적인 것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상은 꿈이나 환상처럼 실체 없는 것이 된다. 이 본질에 대한 인식은 우리 몸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결국 우리는 한편으로는 인식의 주체이지만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수수께끼와 의지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의지와 신체의 관계는 인과관계가 아니라 동일하므로 신체는 의지의 객관적 상태, 즉 대상화된 의지이다. 이것은 모든 존재에게 적용된다. 인간의 의지와 모든 자연계에서 작용하는 힘은 겉모습은 아무리 달라도 원칙적으로는 같다. 그러나 이 의지에는 원인도 목적도 없다.
- 참고문헌
-
The World as Will and Representation, Arthur Schopenhauer Courier Corporation, 1966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홍성광 역, 을유문화사, 20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다윈의 [종의 기원 On the Origin of Species]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앙리 베르그송 Henri Bergson 의 [창조적 진화 Creative Evolution] 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롤스의 [정의론 A Theory of Justice]를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다윈의 [종의 기원 On the Origin of Species]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카를 마르크스 Karl Marx의 [자본 Capital,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