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국제인권법(공통) - 코로나 19 팬데믹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재난의 불평등이 심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11 / 2023.02.1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사회문제론 기말 2021 건강불평등 사회문제론 ① 건강불평등 정의 ② 건강불평등 모델 ③ 코로나19 시대 건강불평등 ④ 사회문제로서 건강불평등해결
-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1)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 세계의정치와경제 2)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세계의정치와경제 3)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 4)노동 문제 해결 대안 -세계의정치와경제
- 사회문제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 대안 -마스크가 말해주는 것들, 코로나19와 일상의 사회학, 사회문제론, 2022년 방송대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 방송대 2022년 사회문제론 기말] 최근 서울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과정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있는지 한국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노력
- 사회문제론 기말 2022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함께 진행 과정,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이해,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노력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국제인권법 |
---|---|---|---|---|---|
공통 | 1. 코로나 19 팬데믹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재난의 불평등이 심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코로나 19로 인해 재난피해의 불평등이 나타나는 사례를 제시하고, 이러한 불평등이 가장 취약한 계층에게 전가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어떠한 대응이 필요한지 논하라. 2. 전시 젠더기반 범죄의 대표적 사례인 ‘일본군 성노예제’문제에 대한 현재까지 유엔의 대응과정(예컨대 유엔 인권이사회 보고서, 결의안 등)을 조사하여 정리하라. 또한, 성노예 피해자들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일본법원 및 국내법원(헌법재판소에 대해서는 헌법소원 제기)에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의 과정에 대해서도 정리하고, 판결의 주요 논거에 대해 간단히 평가하라. |
- 하고 싶은 말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
국제인권법
[과제명] (총점 50점 : 문제당 각 25점)
1. 코로나 19 팬데믹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재난의 불평등이 심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코로나 19로 인해 재난피해의 불평등이 나타나는 사례를 제시하고, 이러한 불평등이 가장 취약한 계층에게 전가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어떠한 대응이 필요한지 논하라.
2. 전시 젠더기반 범죄의 대표적 사례인 ‘일본군 성노예제’문제에 대한 현재까지 유엔의 대응과정(예컨대 유엔 인권이사회 보고서, 결의안 등)을 조사하여 정리하라. 또한, 성노예 피해자들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일본법원 및 국내법원(헌법재판소에 대해서는 헌법소원 제기)에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의 과정에 대해서도 정리하고, 판결의 주요 논거에 대해 간단히 평가하라.
- 목차
-
<목차 - 문제1>
Ⅰ. 서론
Ⅱ. 본론
1. 코로나 19로 인한 재난피해의 불평등 사례
2. 대응 방안
Ⅲ. 결론
<목차 - 문제2>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에 대한 유엔의 대응과정
2. 성노예 피해자들이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의 과정 및 판결의 주요 논거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재난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내릴 수 있다. 유엔국제법위원회에서는 재난을 “하나의 비참한 사건 또는 연속적 사건들에 의해 대량의 인명손실, 막대한 인간의 고통, 혹은 대규모의 물적·환경적 손실을 초래하고, 사회의 작동을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규정하였다. 재난의 유형은 크게 자연적 재난과 인위적(사회적) 재난으로 구분된다. 현재 인류가 겪고 있는 코로나 19 펜데믹은 전염병이라는 점에서 생물학적 위해에 해당하며 이는 자연적 재난에 속한다. 재난은 연계성, 불확실성, 비선형성, 비가역성 등의 특징을 지닌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재난의 특성 중 불확실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재난이 발생할 경우 그 전개방식은 불확실한 특성을 지닌다. 거의 동일한 파괴력을 지난 자연재해라고 할지라도 사회적 불평등 정도에 따라 그 재난의 피해는 공동체에 매우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재난의 불확실성은 코로나 19 국면에서도 나타났다.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코로나 19로 인한 재난피해의 불평등 사례 가운데 교육격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이러한 불평등이 사회적으로 가장 취약한 계층에게 전가되는 현상을 막기 위한 대응 방안을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문제1>
- 권혜령, 정경수(2022). 국제인권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김위정(2020). 코로나19가 던진 교육격차 문제와 과제. 서울교육 2020겨울호(제241호), pp, 10-17
- 황승우, 서경혜(2021). 코로나 19 시대 교육불평등 해소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과학연구 제52권제4호, pp. 179-207
- 유경선, 최현만. 구글 클래스 학교·PC도 없는 학생…온라인 개학 극과극. 뉴스1, 2020년 4월 1일자. https://www.news1.kr/articles/?3893076 (검색일: 2022. 4. 29)
<문제2>
- 권혜령, 정경수(2022). 국제인권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문형구. 국제사회에서 일본을 고립시킨 두 개의 보고서. 미디어오늘, 2017년 6월 11일자.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7289 (검색일: 2022. 4. 30)
- 중앙일보. UN, 일본 위안부 배상 결의. 중앙일보, 2000년 8월 19일자. https://www.joongang.co.kr/article/3957742#home (검색일: 2022. 4. 30)
- 전원재판부 2006헌마788, 2011. 8. 30.
- 강민구 외(2012). 인권의 적극적 실현을 위한 국가의 의무-일본군 위안부 위헌결정. 공익과인권 제12권, pp. 367-419
- 오승진(2018). 일본권 위안부 피해자 손해배상소송에 관한 연구. 법학논총 제42권제1호, pp. 125-15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시험) 지구적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역에서 식량부족으로 인한 기아 문제가 심각하다. 더 나아가 기후위기와 다국적기업의 활동 등으로 식량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심지어 선진국에서도 양극화와 빈곤 문제로 인하여 식량의 문제가 발생한다. 다음 추천도서를 읽고 이러한 식량 문제를 묘사하고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
- 사회복지개론 기말]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 사회복지개론 2.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 제시,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학개론, 2021년 방송대 사회복지개론 기말
- 사회문제론] 한국사회에서 건강불평등은 점차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사회문제론 1) 건강불평등 정의 2) 건강불평등 설명 모델, 사회문제론 3)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는 건강불평등의 문제 서술 4) 사회문제로서 이러한 건강불평등을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가는 것이 좋을지 사례- 2021년 방통대 사회문제론 기말
- 사회문제론 한국 사회에서 건강 불평등은 점차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① 건강 불평등을 정의하고, ②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을 설명한 후 ③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는 건강 불평등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④ 사회문제로서 이러한 건강 불평등을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가능하면 구체적인 사례를
- 사회문제론 기말-코로나19 건강불평등] ① 건강불평등 정의 ② 건강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 사회문제론 ③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는 건강불평등, 사회문제론 ④ 사회문제로서 건강불평등 해결방안 -2021년 방송대 사회문제론 기말 온라인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