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1)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 세계의정치와경제 2)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세계의정치와경제 3)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 4)노동 문제 해결 대안 -세계의정치와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6 / 2021.05.1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세계의정치와경제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①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를 먼저 설명하고, ② 이러한 시대에 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서술한 후, ③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묘사하시
- 2021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시험 과제물(신자유주의 세계화 등)
- 세계의정치와경제-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를 먼저 설명하고, 이러한 시대에 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서술한 후,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묘사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 2021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 확산 ① 신자유주의 세계화 ② 노동의 현실 ③ 코로나19 영향 ④ 노동의 문제 해결
- 방송대_21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세계의정치와경제(공통)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공통 |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①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를 먼저 설명하고, ② 이러한 시대에 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서술한 후, ③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묘사하시오. ④ 마지막으로 노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①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를 먼저 설명하고, ② 이러한 시대에 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서술한 후, ③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묘사하시오. ④ 마지막으로 노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2021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과제물 참고자료
- 목차
-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 신자유주의 세계화 코로나19 노동 문제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①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를 먼저 설명하고, ② 이러한 시대에 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서술한 후, ③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묘사하시오. ④ 마지막으로 노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신자유주의의 정의와 탄생배경
1) 신자유주의의 정의
2) 신자유주의의 탄생배경
2.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를 먼저 설명
3. 이러한 시대에 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서술
1) 노동시장의 유연화
2) 소득불평등 및 빈부격차 심화
3) 빈곤층의 탈빈곤화와 재빈곤화
4) 모든 것의 상품화
5) 경제위기의 빈번한 출현
4.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묘사
5. 마지막으로 노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
1) 합리적인 급여지급과 복리후생
2) 파견노동자 및 비정규직근로자에 대한 법제도 정비
3) 비정규직 채용관리
4) 정규직 근로자와 비정규직 근로자들 간에 협력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 신자유주의 세계화 코로나19 노동 문제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①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를 먼저 설명하고, ② 이러한 시대에 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서술한 후, ③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묘사하시오. ④ 마지막으로 노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신자유주의는 국가권력의 시장개입을 비판하고 시장의 기능을 확대하며, 민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는 이론이자 이념이다. 신자유주의는 긴축적인 통화 정책과 재정정책, 감세, 민영화, 규제완화 등을 추구하며 노동시장의 분절과 빈부 격차 확대라는 문제를 양산하였다. 자본가들은 신자유주의 정책 안에서 더 많은 이윤을 얻기 위해 위하여 노동 유연성을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적용했는데, 그 결과 노동 유연화는 인간의 노동을 경제의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전락하게 만들었고, 노동자 개인에게는 그만큼 고용불안정, 임금불안정을 일으켰다. 게다가 생산기술의 발달이나 경기침체는 고용의 질을 더욱 악화시키며 실업문제를 불러일으켰다.
신자유주의가 낳은 압도적 자본 우위와 전면적 불안정 노동의 시대는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심화되어 가고 있다. 언제나 그렇듯이 재난은 약자에게 더욱 가혹하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계층은 이주노동자, 여성, 비정규직 노동자, 저임금 노동자였다. 이 또한 신자유주의의 폐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 2021년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 과제물을 통해,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를 먼저 설명하고, 이러한 시대에 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서술한 후,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 노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세계의정치와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
공성식 외, 마스크가 말해주는 것들, 돌베개, 2020.
미류 외, 마스크가 답하지 못한 질문들, 창비, 2021.
권혜령, 신자유주의 시대 구조적 폭력의 한 양상 : 2000년대 이후 노동법제의 변화와 노동기본권의 위기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법학회, 2020.
김진영, 신자유주의의 쇠퇴와 그 이후, 한국문화사, 2019.
하상복, 전지구화와 신자유주의의 어두운 이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3.
지주형, 한국 신자유주의의 기원과 형성, 책세상, 2011.
김호균, 한국 신자유주의의 꼼수 경제학 비판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를 위하여), 길, 2014.
윤상우, 신자유주의와 자본주의의 사회학, 한울, 20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정치와경제2)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방역국가와 지구적차원에서 대안모색-신자유주의노동문제-논하시오0k
- [세계의정치와경제 2학년 공통]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 [세계의정치와경제]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2학년] 교재 15장의 내용을 읽고, 코로나19에 맞서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국제규범 및 국제기구가 무엇이 있으며
- 세계의정치와경제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