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기말]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 사회복지개론 2.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 제시,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학개론, 2021년 방송대 사회복지개론 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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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개론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개론
공통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하시오. [25점]

1) 쟁점 사례 선택
2) 두 주제에 대한 상반된 견해 비교해서 서술
3) 각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서술

2.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를 제시하시오. [25점]

1) 문제가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이 문제를 해결할 대안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개론 기말]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하시오.
1) 쟁점 사례 선택
2) 두 주제에 대한 상반된 견해 비교해서 서술
3) 각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서술
2.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를 제시하시오.
1) 문제가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이 문제를 해결할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1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개론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 사회복지개론 기말시험 논제인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 1) 쟁점 사례 선택 2) 두 주제에 대한 상반된 견해 비교해서 서술 3) 각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서술 2.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 제시 1) 문제가 무엇인지를 서술 2) 이 문제를 해결할 대안”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사회복지개론 교재는 물론이고, 다양한 서적과 자료를 찾아가면서 과제를 완성했습니다.
▣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작성한 과제물이니 만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사회복지개론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하시오.
1) 쟁점 사례 선택
①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개요
② 인천 초등학생 형제 방임 및 화재 사건 개요
2) 두 주제에 대한 상반된 견해 비교해서 서술
① 태안화력발전소 사고에 대한 상반된 견해 비교해서 서술
② 인천 초등학생 형제 방임 및 화재 사건에 대한 상반된 견해 비교해서 서술
3) 각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서술
① 태안화력발전소 사고에 대한 자신의 입장 서술
② 인천 초등학생 형제 방임 및 화재 사건에 대한 자신의 입장 서술

사회복지개론 2.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를 제시하시오.
1) 문제가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코로나19와 교육불평등
2) 이 문제를 해결할 대안을 제시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개론 기말]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 이야기처럼 아이가 참치 캔을 따다가 손을 베였을 때 그 책임을 둘러싸고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아이의 잘못이라고 생각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아이를 제대로 돌보지 못한 엄마의 잘못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참치 캔을 위험하게 만든 회사의 잘못이라고 생각할 수도, 안전기준에 대한 규정을 허술하게 만든 국가의 잘못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인간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장애, 노령, 빈곤, 재난, 실업, 질병 등 수 많은 위험에 처할 수 있는데 이러한 위험과 필요에 대한 책임은 누가 져야하며, 일차적 의무를 누구에게 지워야 하는가? 개인 또는 가족인가? 아니면, 국가 또는 사회인가? 생각해 보면, 이런 사례는 무수히 많다. 사회복지개론 기말 과제물에서 다루게 될 태안화력발전소 사고와 인천 초등학생 형제 방임 및 화재 사건 역시 보는 관점에 따라 책임 소재가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일선 교육 현장에서는 비대면 수업이 늘어나면서 학력 격차가 심화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 교육의 결손을 사교육으로 채우게 되면서 학력 격차가 커진 것으로 보이는데 이로 인한 문제는 코로나19 이후 교육불평등 문제로 본격화될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로 교육불평등 문제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지금부터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개론 기말 과제물을 통해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하시오. 1) 쟁점 사례 선택 2) 두 주제에 대한 상반된 견해 비교해서 서술 3) 각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서술 2.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를 제시하시오. 1) 문제가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이 문제를 해결할 대안을 제시하시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사회복지개론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하시오.

1) 쟁점 사례 선택

①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개요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는 하청업체 계약직으로 근무하는 김용균 씨가 연료공급용 컨베이어 벨트에 끼여 숨진 사건이다. 김용균 씨는 연료운영팀 소속이었고, 석탄 운반 과정 중 기계에서 떨어지는 석탄을 치우는 '낙탄' 작업을 했다.
참고문헌
유범상, 김종해, 여유진 저(2019). 사회복지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박완순, 손광모(2019), 위험의 외주화 극복, 안전한 일터의 시작일 뿐 : 안전한 일터를 위한 조건들, 참여와혁신.
이권섭(2016), 위험의 외주화 근절을 위한 유해작업 도급관리의 개선 필요성,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2014),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오욱환 저(2021), 교육 불평등 (학교교육에 의한 불평등의 재생산), 교육과학사.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홈페이지 http://socialdisasterscommission.go.kr/
사단법인 김용균재단 ? 노동자가 건강하게 일하는 세상 yongkyun.nodong.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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