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3공통) 현대적의미의 신화와이데올로기 영상이데올로기효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의미와 활용대한 구체적사례 두가지제시하여 그 이유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4 / 2022.10.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진영상론 |
---|---|---|---|---|---|
공통 |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
- 하고 싶은 말
-
사진영상론3공통) 현대적의미의 신화와이데올로기 영상이데올로기효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의미와 활용대한 구체적사례 두가지제시하여 그 이유설명하시오0k
미디어영상 사진영상론3공통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
2)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설명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1) 예술로서 사진
2) 사진예술의 사례
(1) 배병우 소나무
(2) 캔 조셉슨(Ken Josephson),그림엽서 여행,1967
(3) 캔 조셉슨(Ken Josephson),Polapan, 1973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는 신화와 이데올로기에 대하여 논의를 한다. 그러나 이를 사전적 의미로 표현한다면 정확한 개념을 정리하기가 애매한 점이 있다. 신화는 한 나라 혹은 한 민족으로부터 전승되어 오는 예로부터 섬기는 신을 둘러싼 이야기를 뜻한다. 한국에서는 보통 이와 같이 예로부터 전해오는 이야기들을 전설이라고 일컫기도 하지만, 전설은 신화와 비교하여 볼 때 이야기의 주제가 서로 독립된 것이 보통이며 그리고 그 짜임새에 있어서 단편적인 경향이 있다. 이에 비해 신화는 신과 인간을 둘러싼 이야기들에 국한하여 일종의 신화 세계를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이 신화를 지어내게 된 동기는 아마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어떤 초자연적인 힘이나 현상들을 어떤 대상, 다시 말해 인간의 모습을 한 '신'과 연관시켜 삶의 의미를 되새기는 과정에서 비롯되었다 여겨진다. 이데올로기는 어떤 개인이나 사회 집단이 인간·자연·사회에 대해 규정짓는 추상적이면서도 이념적인 의식의 형태를 가리킨다. 이념이나 사상으로 번역할 수 있다.이념은 일반적으로 사람이 인간 ·자연 ·사회에 대해 규정짓는 현실적이면서 동시에 이념적인 의식의 형태를 가리킨다. 또한 정치경제학적으로는 상부구조의 하나를 의미한다. 이념의 현대적 의미는 나폴레옹이 자신의 반대자들을 이데롤로그, 즉 "관념학파"로 부르면서 탄생하였다.
사진매체의 기본적인 특징인 냉정하고 무표정한 미학을 역이용하여 현실에 대한 철저한 인식에 직면하게 만드는 사진, 삶의 일상을 포착하는 사진 매체의 순발력을 활용해 현대 사회의 일상을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는 사진, 내밀한 개인적 삶의 순간으로 파고드는 탁월한 능력으로 그간 고급 예술에서는 볼 수 없었던 긴밀한 방식으로 삶의 허위의식을 벗겨내고 진솔한 생의 기록을 남기는 사진, 전문적인 직업사진가들의 다큐멘터리 방식을 한층 깊이 있게 숙고하는 방식으로 기록사진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하는 사진이 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21, 사진영상론, 외연적의미와 함축적의미 신화와이데올로기를 설명 사례들 하나씩 제시
-서인숙(1998), ≪영화분석과 기호학≫, 서울: 집문당.
-원용진(2000), ≪텔레비전 비평론≫, 서울: 한울아카데미.
-장일, 이영음, 김옥태 지음. 출판문화원. 2015. 영상학(사진영상론).
-조선호, 아트사이트, 2016, 국가의 탄생, 영화와 이데올로기 [시각예술]
-Berger A. A.(1982), Media Analysis Techniques, 한국사회언론연구회 매체비평분과 역(1990), ≪대중매체비평의 기초≫, 서울: 이론과 실천.
-Griffin, E.(1994), A First Look at Communication Studies, New York: McGraw-Hill.
-Storey, J.(1993), An Introductory Guide to Cultural Theory and Popular Culture, 박모 역(1994),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서울: 현실문화연구.Turner, G.(1992), -British Cultural Studies: An Introduction, London: Routledge, 김연종 역(1995), ≪문화 연구 입문≫, 서울: 한나래
-장일·이성민·이흥우(2021). <사진영상론>. KNOUPress.
자료평가
- 과제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66859***
(2023.04.10 22:59: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