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종교4공통) 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신종교의이해공부후 세강자유롭게서술합니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3 / 2020.11.03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종교 |
---|---|---|---|---|---|
공통 | 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 (신종교의 이해)를 공부한 후 이 중 세 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각각 A4지 1매씩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총3매. 70점) |
- 하고 싶은 말
-
세계의종교4공통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신종교의이해공부후 이 중 세강자유롭게 요약서술합니다0k
문화교양학과 세계의종교4공통
(1건) 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 (신종교의 이해)를 공부한 후 이 중 세 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각각 A4지 1매씩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 신앙의 세계관과 역사
1) 자이나교 신앙의 세계관과 역사
2) 시크교 신앙의 세계관과 역사
3) 바하이 신앙의 세계관과 역사
2. 11강. 일본 종교의 이해
3. 12강. 한국 종교의 이해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국의 경우 종교백화점이고, 종교만물상이라고 한다. 전 세계 온갖 잡다한 종교가 들어와 있어 종교로 인하여 밥벌이하기가 가장 좋은 곳이라고 다른 나라에서 평가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가장 많은 시노들 자랑하는 곳은 기독교다. 그다음 많이 차지하고 있는 신도가 불교이다. 불교는 점잖은 종교라는 이미지가 강해서인지 기독교로 인하여 많은 신도가 줄어들고 있으며 불교신도가 기독교신도를 바뀌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전술한바처럼 우리나라인 한국은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다종교사회이다. 불교, 유교,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 등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한국사회에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종교는 한국사회의 사회보장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는데 사회복지의 생성 동기에는 인간사회 내에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상부상조의 정신이 기저를 이루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에서의 종교적인 동기는 개인적인 자선행위로 나타나기도하지만 조직화되어 기관이나 시설의 형태로 나타나기도하고, 제도화되어 사회제도로 발전하기도하였다.
하지만 종교의 사회복지적 역할은 인간이 종교를 신봉하는 한 지속되고 확대시켜나가야 할 사회적 과제이다. 한국사회복지의 역사적 맥락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일제강점기의 사회복지는 근대적인 복지이념에 의해 시행되었다기보다는 그들 식민정책의 일부로서 우리민족이 그들에게 충성을 하게끔 하려는 정치적인 목적을 갖는 자선의 의미가 컸다. 이러한 일제시대에 들어와서 구호법을 제정하고 구빈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조선구호령을 제정하여 실시하였다. 이러한 식민지시대 사회정책의 특성은 식민통치의 합리화라는 이데올로기적 기능과 식민통치정책의 효율성의 도모 및 지배질서의 안정이라는 정치적 기능이 강조되기에, 식민지 민중의 기본욕구의 해결차원이 아니라 식민본국의 사회, 경제, 정치적 필요성에 따라 최소한의 사회복지정책이 성립됨을 그 특성으로 지적할 수 있다. 1945년 해방 후 미군정 3년간의 구호행정은 구호사업을 실시하였으며 근대적이고 민주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사회사업의 사조와 기반을 우리 사회에 도입하게 된 것은 이시기부터이다. 우리나라의 종교인구는 전체 인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
이 장에서는 세계의종교4공통(1건)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 (신종교의 이해)를 공부한 후 이 중 세 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각각 A4지 1매씩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환영, 2017, 정치학 박사종교 이야기 불교의 ‘쌍둥이 종교’
-권경임 외(2003), 시민사회와 종교사회복지, 학지사.
-김미숙, 2003. “한국 종교계의 사회복지 역할과 활성화 방안”, 한국종교사회복지포
럼.
-박성호, 2005, 한국의 종교와 사회복지, 제이엔씨.
-이선우, 2002. 민간부분의 사회복지와 종교기관, 보건사회연구지.
-이태수, 2004. 한국사회복지의 동향과 종교사회복지의 방향, 종교사회복지의 동향
강연.
자료평가
- 참고 자료로 잘 이용했어요
- 66119***
(2023.06.03 12:04: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