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2022]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를 읽은 후,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설명 및 자신의 생각- 인간과사회, 2022년 방통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 청년세대 불평등, 인간과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8 / 2022.09.2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공통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 세대의 목소리는 정치권과 선거에도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1) 먼저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은 후,
(2) 다음으로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2020, 서울연구원)를 읽은 후, (원본, 요약본 모두 가능; 보고서 파일은 참고문헌에 소개된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음)
(3)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사회] 2022년 2학기 방송대 인간과사회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 세대의 목소리는 정치권과 선거에도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1) 먼저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은 후,
(2) 다음으로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2020, 서울연구원)를 읽은 후,
(3)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2년 2학기 인간과사회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청년 세대의 불평등에 대한 논제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한 자료이니, 방송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먼저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은 후,
1)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2) ‘인간과 사회’ 교재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3) ‘인간과 사회’ 교재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2. 다음으로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2020, 서울연구원)를 읽은 후,

3.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 설명
2)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특성 설명
3) 자신의 생각 서술

4. 청년세대 불평등 문제의 해결방안
1) 교육 불평등 완화
2) 고용할당제를 통한 고용 불평등 해소
3) 청년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문제 해소
4) 청년을 위한 일자리 창출
5) 소득보장제도 정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과사회 2022

Ⅰ. 서론

코로나19 이후 자산 시장의 양극화가 극심해지면서 청년세대의 불평등 문제가 국가적 차원에서 중요 의제로 제기되고 있다. 오늘날 한국사회의 청년 세대는 고용이 신분이 된 세대, 열심히 일해도 가난을 벗어나기 힘든 세대, 평생 일해도 내 집을 마련하기 힘든 세대다. 청년이라는 두 글자가 우리 시대의 화두이자 아픔이 되어버린 것이다.
과거 청년문제는 ‘실업대책’에 초점을 두었기에 고용문제가 주된 관심사였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청년문제는 노동시장만이 아니라, 비노동시장 영역 문제들이 더 사회적, 정책적으로 중요시 되고 있다. 비노동시장 문제는 주거, 문화, 건강, 금융, 공간만이 아니라, 관계 형성이나 소통 방법 혹은 자기모색까지 매우 다양한 영역이 논의되고 있다. 청년 문제의 관심사가 넓어진 것은 다행이지만 여전히 청년 내부에서 나타나고 있는 불평등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가 부족하다. 청년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대 간의 불평등을 넘어, 젠더·지역·학력·직업·가정환경이 다름으로 해서 나타나는 청년 간의 불평등 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2022년 방통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을 통해,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및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2020, 서울연구원)를 읽은 후,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먼저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은 후,

1)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은 성별, 연령, 계층 등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문제를 바라볼 때 나와 다른 사람의 관계 속에서 바라보고, 다른 사람은 나와 다른 생각 있을 수도 있다는 부분을 생각해야 한다. 이처럼 사회를 바라볼 때 복합적· 종합적으로 바라보고 사고할 수 있는 과정의 훈련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인간과 사회를 배우는 이유다.
참고문헌
정준영, 백영경, 정태석, 「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서울연구원, 2020.
국회미래연구원, 「경제적 불평등의 정치적 결과 : 정치참여를 중심으로」, 국회미래연구원, 2020.
민선영, 「청년, 불평등 사회와 마주하다」,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2018.
허민영, 「청년기본소득제도가 청년개인소득의 불평등 완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 현행 청년복지제도와의 비교」, 충남대학교 대학원, 2018.
정보영, 「청년 불안정 노동자 운동과 담론정치 : 청년유니온이 최저임금 담론과 정책에 미친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 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pakmyun***
    (2022.11.23 23:11:4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도움이 되었습니다
  • sky8***
    (2022.11.20 12:03:0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잘 활용하게 되어 습니다
  • 18829***
    (2022.10.26 01:55:4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