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9 / 2022.05.1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30점).
* 다양한 만성질환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작성할 것
** 교육 대상은 우리나라 청장년 계층으로 하며, 구체적 집단을 추가로 정의하여도 좋음
하고 싶은 말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30점).
목차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1) 교육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2) 보건교육 전략(학습지도계획안)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30점)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
1단계 : 사회적 사정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 사정
4단계 : 교육적 및 생태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1) 교육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서적으로 새로운 변화와 발달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아동기와 성인기의 과도기에 해당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하지만 이 시기 청소년들은 왕성한 신체발달과 심리적 불안정으로 인해 흡연이나 음주, 게임몰입 등 각종 비행에노출되어 온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청소년기에는 음주와 같은 유혹에 빠져들기 쉬운데, 이는 건강상 유해할 뿐만 아니라 다른 약물사용이나 비행으로의 통로 역할을 함으로써,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박경용,2002). 최근 3년간 10대 청소년의 음주, 흡연율 현황’ 자료에 따르면 청소년 위험 음주율은 2016년 7.5%에서 2018년 8.2%, 2019년 8.9%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 음주율은 최근 30일 동안 1회 평균 음주량이 중등도 이상(남성 소주 5잔 이상, 여성 소주 3잔 이상)인 비율이다.
참고문헌
-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