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기말 2022]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 1)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요약 2)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3)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4)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 -사회문제론, 2022년 방송대 사회문제론 기말 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8 / 2022.04.28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사회문제론 기말 2022년]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 방송대 사회문제론, 방통대 사회문제론
- 사회문제론 기말 2022]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 노력 -사회문제론, 방통대 사회문제론
- 사회문제론 기말 2022]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묘사,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 노력 -사회문제론, 2022년 방통대 사회문제론 기말
- 방송대 2022년 사회문제론 기말] 최근 서울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과정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있는지 한국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노력
- 사회문제론4)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 한국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공통 |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사회문제론 기말]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논리적으로 서술하였습니다.
-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논제의 요지를 잘 파악하여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답을 제시하였습니다.
- 2022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사회문제론 기말 과제물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핵심 내용 요약
1) 사회문제론 교재 14장 핵심 내용 요약
2) 사회문제론 교재 15장 핵심 내용 요약
2.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묘사
1) 이동권 완전 보장을 위한 전장연의 요구사항
① 특별교통수단분야
② 지하철 분야
③ 버스분야
④ 비예산분야
2)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묘사
3.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서술
4.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
1) 장애인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2) 실질적 평등의 보장
3) 차이를 인정할 줄 아는 문화 정착
4) 소수자에 대한 차별 금지
5) 소수자의 정치 참여 확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문제론 기말]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20년 넘게 이어져 오고 있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장애인 이동권 시위가 최근 들어 사회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2001년 오이도역 장애인 리프트 추락 참사 이후 해당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및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시위가 시작되었지만 20년 넘는 시간 동안 전임 시장들이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서 시위가 이어져 오고 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장애인 이동권 시위는 지하철 전 역사의 엘리베이터 설치, 저상버스 도입, 특별교통수단 차별 철폐 및 확대 운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교육받고, 노동하고, 함께 살아가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보장되어야 할 장애인 이동권 쟁취를 위해 시위에 나섰다고 밝히고 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시위를 두고, 상반된 시각이 존재하고 있는데 하나는 시위의 불법성을 지적하는 시각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시위의 정당성을 인정하는 시각이다.
먼저, 지하철 운행을 방해하는 방식의 시위는 명백한 불법이고, 다수의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합법적인 방법으로 정당한 요구를 했는데도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 소수자이자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이 없다는 점도 이해해야 한다. 지금부터 2022년 사회문제론 기말 과제물을 통해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정윤(2018), 제자리걸음 하는 장애인 이동권 문제, 열린지평사.
국가인권위원회(2019), 장애인 이동권 강화를 위한 개별적 이동수단에 대한 실태조사 : 2019년 장애인 인권증진을 위한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김용신(2014), 글로벌사회의 소수자 인권과 민주주의, 글로벌교육연구학회.
백영경(2016), 소수자 인권과 한국사회 시민권의 재구성, 창작과 비평.
자료평가
- 잘 사용했습니다~~~
- 116941***
(2022.05.16 12:01:35)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사회문제론(공통) -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먼저 교재 14장과 15장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사회문제론(공통) -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 사회문제론 기말 2022]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시위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 사회문제론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사회문제론)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시위 ①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 요약, ②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③교재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
- 사회문제론 기말 2022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함께 진행 과정,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이해,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노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