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기말 2022]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 노력 -사회문제론, 방통대 사회문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0 / 2022.05.10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사회문제론 기말 2022]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묘사,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 노력 -사회문제론, 2022년 방통대 사회문제론 기말
- 방송대 2022년 사회문제론 기말] 최근 서울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과정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있는지 한국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노력
- 사회문제론 기말 2022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함께 진행 과정,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이해,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노력
- 사회문제론4)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 한국
- 사회문제론 기말 2022]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 1)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요약 2)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3)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4)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 -사회문제론, 2022년 방송대 사회문제론 기말 과제물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공통 |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사회문제론]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2년 1학기 4학년 사회문제론 기말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가 글에 담겨 있어,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정말 많이 찾아가면서 열심히 작성한 방송대 사회문제론 기말 과제물입니다. 방통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 요약
1) 사회문제론 교재 14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 요약
2) 사회문제론 교재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 요약
2. 전장연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묘사
3.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서술
4. 장애인의 기본권
1) 인간답게 살 권리
2) 행복추구권
3) 평등권
4) 자유권
5.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 모색하여 서술
1) 장애인 문제를 인권의 문제로 인식
2) 장애인의 기본권 보장
3) 재가 장애인 지원 정책
4) 소수자에 대한 인권침해 근절을 위한 제도적 방안 마련
5) 소수자의 자기결정권 존중
6) 소수자 채용을 장려를 통한 비소수자와 소수자와의 접점 확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문제론 기말]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현재 서울 지하철역의 엘리베이터 설치율은 93.6%다. 엘리베이터가 없는 역은 21개인데 그 중 5개는 올해 안에 완공될 예정이고, 11개는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공사를 시작한다. 이렇게 보면 모든 것이 순조로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엘리베이터가 승강장까지 연결되지 않는 역이나 환승 구간에서 장애인들은 휠체어 리프트를 타야 한다. 리프트는 혼자 타기도 힘든데다가 오작동으로 인한 낙상사고가 잦다. 지난 1999~2017년 수도권에서만 17건의 리프트 낙상사고가 일어났고 대부분 중상을 입거나 사망에 이르렀다.
버스는 사정이 더 열악하다. 저상버스 도입률은 27.8%에 그친다. 특히 휠체어 장애인이 탈 수 있는 시외버스는 전무하다. 우리나라는 국민 20명 중 1명이 장애인이다. 적지 않은 수지만 수많은 제약으로 인해 사회활동이 저조하다. 눈에 잘 보이지 않으니 없는 존재 취급을 너무 오래 했다. 그리고 그들의 간절한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들으려는 노력도 없었다.
최근 전장연의 장애인 이동권 시위는 숱하게 요구하고 시위해도 반영이 되지 않으니, 좀 더 격렬한 방법으로 호소를 하고 있는 것이다. 다수의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평소 장애인이 겪는 고통에 비한다면 아무 것도 아닐지도 모른다. 지금부터 202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문제론 기말 과제물을 통해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 요약
1) 사회문제론 교재 14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 요약
소수자는 신체적 또는 문화적 특징 때문에 사회의 다른 성원들에게서 차별을 받으며 차별 받는 집단에 속해 있다는 의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소수자는 반드시 구성원의 수가 적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소수자임을 결정하는 기준은 수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편견과 차별의 대상인가 여부에 달려 있다.
- 참고문헌
-
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선민(2021), 장애 유아 인권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관점,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백정연 저(2022), 장애인과 함께 사는 법, 유유.
이선우 저(2021), 장애인복지론, 공동체.
전영평 저(2011), 한국의 소수자운동과 인권정책, 집문당.
김은진(2017), 의사결정학습 단계를 활용한 장애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일반학생의 장애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기말 2022년]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 방송대 사회문제론, 방통대 사회문제론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사회문제론(공통) -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먼저 교재 14장과 15장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사회문제론(공통) -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 2022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시험 과제물(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등)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사회문제론(공통) -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