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 -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 피들러의 상황모형}간호지도자론-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1)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1 / 2017.09.21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간호지도자론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유형(리더십스타일) 사정, 오하이오주립대학리더십연구, 간호지도자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속해있는 조직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호의성 진단,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 설명, 피들러상황모형, 간호지도자론
- 간호지도자론(오하이오주립대학의 리더십연구, 피들러의 상황모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병원,학교,사업장,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
- 간호지도자론 2017 오하이오주립대학 피들러의 상황모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
- 간호지도자론 2017년]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연구를 기초로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유형 (리더십스타일) 사정, 오하이오주립대학리더십연구, 간호지도자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속해있는 조직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호의성 진단 1)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 설명, 간호지도자론
- 간호지도자론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스타일) 사정, 오하이오주립대학리더십연구, 간호지도자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호의성 진단 1)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 설명, 피들러상황모형, 간호지도자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간호지도자론 |
---|---|---|---|---|---|
공통 |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간호지도자론 (오하이오주립대학원 리더십연구, 피들러의 상황모형) 2017-2 간호지도자론4공통 중간과제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 간호지도자론 논제에 맞게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정리함.
+ 간호지도자론 논제에 맞게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
+ 간호지도자론 논제에 맞게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
+ 간호지도자론 논제에 맞게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
+ 간호지도자론 과제의 정답을 기술하며 알찬 내용으로 정리했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
(1)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
(2)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의 지도자 행위기술 설문지 (Leader Behavior Description Questionnaire, LBDQ)
(3)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결과
2. 자신이 속해 있는 간호팀의 구성원 성숙도
1) 자신이 속해 있는 간호팀의 특성
2) 자신이 속해 있는 간호팀의 구성원 성숙도 분석
3. 현재의 지도자 유형을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를 기초로 하여 사정
(1)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로 본 현재 지도자의 리더십
(2) 현재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간호조직에 미치는 영향
4. 피들러의 상황모형
(1) 피들러의 상황모형을 알기 위한 단계
(2) 피들러 상황모형의 개념적 특성
(3) 피들러의 상황모형의 개념
(4) LPC척도
(5) LPC의 상황과 성과 간의 관계
5.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간호지도자론을 통해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의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는 것은 간호조직의 지도성에 대해 알아가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간호지도자론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지도자가 속해 있는 집단과 집단의 목표, 그리고 과제, 구성원들의 특성을 조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간호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고 간호사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병원 환경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간호사들에게 자부심과 만족을 느끼게 해주고 간호업무에서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을 때에도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줄 수 있는 관리자의 특성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문제에서 제시한 데로 현재의 지도자 유형을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내가 속한 부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해 보겠다.
Ⅱ. 본 론
1.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
(1)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
1940년대 후반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는 E. Fleishman에 의한 리더십 연구가 있었다. 지도자 행동기술질문서(LBOQ)를 활용하여 여러 형태의 집단과 상황에 있어서의 지도성을 분석하려고 했던 것이다. 그 결과 두 개의 리더의 행동차원을 발견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구조주도와 배려라는 리더십 유형이다.
- 참고문헌
-
이상미 외.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4
김상도. 리더십 유형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 Fiedler의 상황적합 모형 리더십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1999
G.A Yukl, Leadership in Organization, 2nd ed, (Prentice-Hall, 1989), P196
황성우. 간호관리자의 계층에 따른 지도자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8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개론, 4강 비전의 리더십
이강식. 리더십과 효과적인 병영상담.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이민희. 병원간호조직특성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0
Robert R. Blake and Jane S. Mounton, “The Managerial Grid”, Houston, Texas: Gulf Publishing Co. 1964 p75
오창환. 리더십유형과 갈등처리유형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학교 디지털정보대학원. 2004
정승조. 인문계고등학교 학년부장교사의 리더십 유형이 부서 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지도자론-오하이오주립대학의 리더십연구 피들러의 상황모형-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1)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 간호지도자론 2017]오하이오주립대학 리더십연구 피들러의상황모형 간호지도자론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에서 사정
- 간호지도자론 2017(오하이오주립대학 리더십연구 피들러의 상황모형) 간호지도자론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1)에서 사정한 지도자
- 2017 간호지도자론 - 오하이오주립대학 리더십연구 피들러의 상황모형 간호지도자론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 2017년 간호지도자론 오하이오주립대학 리더십연구 피들러의 상황모형 (1)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에서 사정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