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2020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유아교육과 1학년, 생활가정복지학과 4학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08 / 2020.12.0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놀이지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입니다.
유아교육과 1학년, 생활과학부 가정복지학 4학년 해당 과제입니다.

동화 극놀이의 주제는 '별주부전'입니다.
이론적인 부분은 논문과 각종 서적을 통하여 작성했고,
극놀이 계획안은 창작적인 별주부전으로서 환경관리의 중요성을 포함시켰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아름다운 자료 만드세요.
목차
1. 극 놀이의 교육적인 가치
1) 언어발달 촉진
2) 창의성 증진
3) 의사소통능력 향상
4) 간접적 경험과 긍정적인 정신순화
5) 사회성과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
6) 협동심 상승

2. ‘별주부전’을 바탕으로 유아들과 극 놀이를 진행하는 활동계획안을 제시

3. 그 때 필요한 교사의 역할

4. 극 놀이를 위한 환경구성
1)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조성
2) 유아주도의 극놀이 활동
3) 극 놀이 소품

5. 극 놀이를 하기 위해 동화책을 선정한 이유
1) 환경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운다.
2)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을 일깨운다.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극 놀이의 교육적인 가치

1) 언어발달 촉진
유아들에게 동화의 내용을 다르게 생각하고 동화 짓기 활동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사고의 확장, 어휘의 확장, 언어 기술의 확장, 지식의 확대를 가져오며 경혜영, 동화 재구성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 아이디어 추출, 인과 관계 추리를 통해 유아들의 문학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유아는 단순히 동화를 감상하는 수동적인 활동이 아닌 확산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극 놀이는 유아의 나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만 상상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독립적인 사고와 집단이 공유한 사고를 발달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며 협동의 기초가 될 수 있다. 또한 극 놀이는 건전한 정서를 돕고 좋은 언어습관을 기르며 좋은 문학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공연 예술에 대한 기초 경험의 제공 및 놀이치료로서 이용되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

2) 창의성 증진
유아가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이야기를 구성하면서 확산적인 사고를 자극 하게 되며 김수영?김경미, 환상동화를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006.
, 자유롭고 엉뚱하게 혹은 독특하게 내용을 재구성해 보는 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극 놀이를 통하여 교사들은 유아들의 창의적인 사고나 즉흥적인 행동과 대사를 하도록 유도한다. 어떤 대답은 꼭 옳은 것이고 어떤 대답은 틀리는 것이라고 할 수 없다. 극 놀이 중의 이러한 자유는 유아들의 창의성을 풍부하게 한다.

3) 의사소통능력 향상
유아들은 극 놀이를 하는 동안 이야기 속 등장인물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구체적인 상황에서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을 사용하며, 주인공의 정서를 인식·표현하고, 그 상황에 맞게 정서를 활용하거나 조절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등장인물의 생각, 의도, 바람, 믿음 등 마음 현상들을 인식하고 이에 근거하여 등장인물의 행동을 예측하고 해결책을 이끌어 냄으로써 언어능력, 정서지능, 마음이론 발달을 함께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극놀이 활동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활동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토론을 통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뿐 아니라, 집단과 사회의 규범을 습득하게 되고 이야기속의 갈등상황을 자연스럽게 동일시함으로써 자기중심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 증진되며, 다양한 문제를 접해봄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된다.
참고문헌
경혜영, 동화 재구성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김수영?김경미, 환상동화를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006.
박찬옥 외, 유아 교과교육론, 정민사, 2014.
유효순?김희태, 놀이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1.
이소영,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따른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임민희, 동극을 활용한 균형적 언어활동이 유아의 읽기·쓰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장지영?김성혜, 초임교사를 위한 유아동극활동, 다음세대, 2005.
장현진, 만 3세 유아 동극활동의 효과적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최소영, 창의적 극 놀이 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기르기, 유치원 수업연구교사 연구발표대회 보고서,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
  • 복지실습 확정신청서1. 신청사항학생신상기록학과성명학번e-mail자택주소우편물수령주소전화번호집 : 070-○○○○-○○○○휴대폰 : 010-○○○○-○○○○직장 : * 공문발송과 교과목수강시 필요하니 빠짐없이 기재해 주십시오.* 학생의 직장에서 실습을 할 경우 근무지실습에 √ 표시를 하시기 바랍니다. 기관명기관 주소기관 홈페이지기관 전화실습 부서지역아동센타실습 분야방과후 아동지도실습 내용아동학습지도 및 상담, 프로

  • [상담심리학] 2021,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 설명
  • 복지대학원 논문, 2020.• 손기봉,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교육 조기 지도방안,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5.• 이성욱, 한국 대학생의 진로 타협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이수진,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장보인, 진로타협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남녀 차이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홍희망, 무용전공대학생

  • (유아교육과정 4학년)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
  • (유아교육과정 4학년)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

  •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의 과제와 전망
  • 지도해야 한다.3. 영유아 보육과 달리 학령기 아동은 학교에서의 학습과제 수행이나 사회적 기술을 습득 해야 하는 발달과제를 가지고 있다.4. 학교에서 학습활동과 집단생활 등 긴장된 상태로 일정시간을 지내고 온 아이들을 또 다시 일정한 집단생활의 틀 속에서 보호 지도하는 것이므로, 학업지도 외에 적당한 휴 식과 레크리에이션을 마련하여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과 신체적 건강을 도모해야 한다.5. 방과 후 아동지도는 공동육아라는 점에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가정상담원장애자녀를 가진 부모들 중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상담원 교육을 이수한 사람으로, 자녀가 장애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상담ㆍ조언, 정보제공 등을 해줌으로써 부모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자녀의 올바른 양육 방법을 원조하는 사람들이다. 복지관 등에서는 다운 증후군 자녀들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상담원 교육과정을 거친 후 사회사업가의 지도 아래 다운증후군 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상담을 제공토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