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 1. 언어와 사고 Piaget Vygotsky 2. 유아의 혼잣말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4. 유아언어교육 5.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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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언어교육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Piaget와 Vygotsky의 관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10점)
2. 유아의 혼잣말이 언어발달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9점)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과 교수법을 설명하고,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4.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기술하시오. (10점)
5. 유아언어교육의 평가방법 중 포트폴리오의 개념, 의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

◆ 2021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교재를 비롯한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Piaget와 Vygotsky의 관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10점)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Piaget의 관점
2)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Vygotsky의 관점
3)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Piaget와 Vygotsky의 관점을 비교
2. 유아의 혼잣말이 언어발달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9점)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과 교수법을 설명하고,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1)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2) 교수법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
4.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기술하시오. (10점)
1) 의사소통 영역 개요
2)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
5. 유아언어교육의 평가방법 중 포트폴리오의 개념, 의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
1) 포트폴리오의 개념
2) 포트폴리오의 의의
3) 포트폴리오의 장단점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아언어교육] 2021년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Piaget와 Vygotsky의 관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10점)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Piaget의 관점
Piaget는 사고 발달이 언어 발달보다 우선이라는 생각을 제시하고 있다. Piaget는 전조작기에 해당되는 7~8세 미만의 유아는 인지적으로 자아 중심적 언어의 특성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구체적 조작기에 이르러 인지적으로 구체적 조작이 가능해지고 타인의 관심을 조망할 수 있게 되면 아동의 언어는 자기중심성을 벗어나서 사회화된 언어로 변화되어 간다고 하였다.
Piaget에 의하면, 사고의 발달은 언어 발달과 무관하게 이루어진다. 인간의 발달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피아제의 주된 관심은 사고의 발달과 개념의 형성에 있었다. 피아제에게 있어서 지식의 형성은 언어와 무관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사고의 발달로 가능하다. ‘언어는 사고, 혹은 지식이 형성된 이후에 그것을 표현하기 위한 상징매체이다. 그러므로 언어는 사고의 형성이 있은 후에야 진정한 의미를 갖는다. 이와 같이, 피아제는 언어를 사고 발달에 근원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 발달을 표현하는 도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사고의 발달은 언어의 발달과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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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연(2011). 유아 조형활동의 포트폴리오 평가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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